한국어

연재

연재

사진으로 만나는 한국 토착 사상 기행 - 16 | 천지은 교도 (원불교출판사 편집장, 남중교당)

지식을 구하지 말고 나를 닦으라!

by 관리자 posted Jul 23, 2018
Extra Form

사상기행.jpg

 

  ‘찾아올 테면 찾아와 봐’라는 얄궂은 속셈처럼 도무지 나타날것 같지 않던 적멸굴은 천성산을 한 시간쯤 올랐을 때 느닷없이 형체를 드러냈다. 그야말로 단박에 깨달음에 이르는 ‘돈오’의 경지처럼 갑자기 우리 앞에 나타났다.


  빽빽한 대나무 숲 사이에 숨어 있어서 밖으로부터는 사람들에게 그 모습을 언뜻 드러내지 않았지만, ‘원효대사 수도처’라는 안내표식이 박힌 동굴입구는 호랑이가 포효하는 듯한 입의 형상이고, 동굴 내부는 꽤 품이 넓은 공간으로 석간수가 고인 작은 물웅덩이가 있었다. 수운은 여기에서 단을 쌓고 49일 동안 기도했다. 기도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 기록에 없으니 짐작조차도 할 수 없다.


  앞서 수운은 을묘년 3월 울산 여시바윗골에서 비몽사몽간에 금강산 유점사에서 왔다고 하는 한 노 선사로부터 책 한 권을 전해 받았다. 이를 동학에서는 을묘천서(乙卯天書)라 한다. 그 책의 요지에 대해 학자들의 주장은 ‘기도를 하라’는 내용이었을 거라고 한다.


  을묘년의 이러한 체험은 무엇보다도 수운이 종래의 책을 읽거나 세상을 떠도는 방식을 청산하고, ‘기도’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구행의 방법을 전환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시 말해 을묘천서 이전에는 대체로 외부에 있는 어떤 대상이나 문장을 통해서 구도를 하려고 했다면, 을묘천서 이후에는 비로소 자신의 내부는 물론이고 우주의 본질과 직접 대면하는 방식으로 구도의 방향을 전환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그 출발이 바로 적멸굴인 것이다.


  그리고 수운의 천성산 적멸굴 49일 기도 이후, 동학에서는 49일 수련 또는 49일 기도가 독특한 수련 방법으로 정착해 온다. 그렇다면 수운은 이곳에서 무엇을 구하고 무엇을 얻었을까?


  사실 이때까지 수운은 아무것도 한 일이 없다. 가업을 일으킨 일도 없고, 도를 얻지도 못했고, 뜻을 이루지도 못한 채로 굶주림과 홀대와 괄시 속에서 이것 저것 하는 일마다 모두 어그러져 되는 일은 하나도 없고 가까운 사람도 없이 이 세상을 굴러다니다가 고향에 돌아왔던 것이다.


  어쩌면 수운의 이러한 처지는 당시 민중들의 일반적인 모습과 그대로 대응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새로운 깨우침, 세상에 대한 진정한 깨달음에 이르는 조건이 된 것은 아닐까 싶다.


  그러나 수운은 적멸굴에서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즉 깨달음은 지적인 인식이 아니라 지식을 쌓아 올린 인식에서 생과 사, 우주의 변화를 단박에 깨우치는 돈오이다. 돈오는 어느 순간 문득 단박에 온다. 하지만 돈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실패와 방황이 적공으로 쌓이지 않았다면, 돈오는 결코 오지 않는다. 따라서 수운에게 적멸굴에서의 기도수행은 깨달음이라는 완전한 경지에 이르게 하기 보다는 끊임 없이 자연, 우주의 본질과 소통하고자 하는 몸부림이었을 것이다. 그것을 통해 욕망을 조절하고 부조리한 현실에서 최선의 지혜를 발휘할 수 있는 ‘삶의 기술’을 터득하는 과정은 아니었을까, 생각해보는 것이다.


  * 사진 설명 : 천성산 적멸굴 - 1856년 4월 최제우의 나이 33세. 양산 천성산(千聖山) 내원암(內院庵)에 들어가 49일간 기도를 시작했다. 이 기도는 숙부(최섭)가 돌아가시는 바람에 47일 만에 중단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1857년 6월에 수운은 적멸굴(寂滅窟)로 갔다. 적멸굴은 내원암 조금 아래쪽 계곡을 건너 북쪽 능선을 따라 거의 정상 부근까지 올라간 곳에 자그마한 대나무숲속에 자리 잡은 자연 동굴이다. 원효대사가 기도를 했던 수행처로 알려져 있다. 동굴 입구는 호랑이가 포효하는 듯한 입의 형상이고 안에는 석간수가 고인 작은 물웅덩이가 있다. 수운은 여기에서 단을 쌓고 49일 동안 기도했다.


  1. 정신수양과 욕심

    길튼교무의 정전산책 (121) ㅣ 방길튼 교무(나주교당)

    『정전』「정신수양의 목적」은 “그런 고로 천지만엽으로 벌여가는 이 욕심을 제거하고 온전한 정신을 얻어 자주력(自主力)을 양성하기 위하여 수양을 하자는 것이니라.” 결론짓고 있습니다. 정신수양은...
    Date2018.08.07 Category연재 Views11
    Read More
  2. 행복의조건 | 183. 말의 필요

    글.그림 이수현

    Date2018.08.02 Category만평 Views9
    Read More
  3. 수운의 죽음에 담긴 의미

    사진으로 만나는 한국 토착 사상 기행 - 17 | 천지은 교도 (원불교출판사 편집장, 남중교당)

    우리 민족은 열강들의 숱한 간섭과 일제에 의한 강제점령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다. 그 시기는 민족의 자존심을 훼손당하고, 민족 스스로의 발전이 중단되는 고통의 역사였다. 그러나 우리에겐 역사적 현실에 굴복하...
    Date2018.08.02 Category연재 Views13
    Read More
  4. 누구도 성性으로 차별과 미움받지 않는 세상을 꿈꾸며

    「고마워요, 시네마 ㅣ 조휴정(수현, 강남교당) KBS1 라디오 ‘박종훈의 경제쇼’ 연출

    ‘델마와 루이스’ 지금 들으면 ‘그때를 아십니까’ 수준이지만 1980년대까지도 여성인권에 대한 인식은 정말 낮았습니다. 직장에서 성(性)희롱적 발언은 다반사였고 집안에 우환이 생겨도 &lsq...
    Date2018.08.02 Category연재 Views13
    Read More
  5. wonglish | 대종경 제1 서품 13장中

    권상은 교도(영등포교당)

    “마음이 한 번 전일하여 조금도 사가 없게 되면 곧 천지로 더불어 그 덕을 합하여 모든 일이 다 그 마음을 따라 성공이 될 것이니” “If your mind is concentrated and completely devoid of self...
    Date2018.08.01 Views12
    Read More
  6. 행복의조건 | 182. 한 생각

    글.그림 이수현

    Date2018.07.23 Category만평 Views13
    Read More
  7. [1091호]  지식을 구하지 말고 나를 닦으라!

    사진으로 만나는 한국 토착 사상 기행 - 16 | 천지은 교도 (원불교출판사 편집장, 남중교당)

    ‘찾아올 테면 찾아와 봐’라는 얄궂은 속셈처럼 도무지 나타날것 같지 않던 적멸굴은 천성산을 한 시간쯤 올랐을 때 느닷없이 형체를 드러냈다. 그야말로 단박에 깨달음에 이르는 ‘돈오’의 ...
    Date2018.07.23 Category연재 Views15
    Read More
  8. 항산(恒産)과 항심(恒心)

    박교무의‘유림산책’儒林散策 (21) | 박세웅(성호) 교무(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2005년도 ‘웰컴 투 동막골’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영화에서 동막골의 제일 어른은 한없이 인자하고 지혜로우며 동네 사람들이 믿고 따르는 유일한 지도자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을 고함 한 번 ...
    Date2018.07.23 Category연재 Views41
    Read More
  9. 분별성과 주착심 그리고 욕심

    길튼교무의 정전산책 (120) ㅣ 방길튼 교무(나주교당)

    『정전』「정신수양의 목적」을 보면 “유정물(有情物)은 배우지 아니하되 근본적으로 알아지는 것과 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는데, 최령한 사람은 보고 듣고 배우고 하여 아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이 다른 동물...
    Date2018.07.23 Category연재 Views16
    Read More
  10. wonglish | 대종경 서품 9장中

    영어로 만나요 원불교 | 권상은 교도(영등포교당)

    “그대들은 자타의 관념을 초월하고 오직 공중을 위하는 본의로만 부지런히 힘쓴다면 일은 자연 바른 대로 해결되리라” “If you transcend the conception of self and others and diligently work...
    Date2018.07.21 Category연재 Views7
    Read More
  11. 행복의조건 | 181. 어려운일

    글.그림 이수현

    Date2018.07.07 Category만평 Views12
    Read More
  12. 진리의길, 이정표 없이 가는 길

    사진으로 만나는 한국 토착 사상 기행 - 15 | 천지은 교도 (원불교출판사 편집장, 남중교당)

    새벽부터 달려 도착한 천성산은 약간 오르막이긴 하지만 벅차지 않게 걸어 볼 만했다. 키 큰 나무들이 만들어 주는 그늘 덕분에 길은 적당히 시원했고 노닥노닥 걷기에 안성맞춤이었다. 그렇게 한참을 올라가는데 갑...
    Date2018.07.07 Category연재 Views20
    Read More
  13. 대한민국 축구를 열렬히 응원하며

    「고마워요, 시네마 ㅣ 조휴정(수현, 강남교당) KBS1 라디오 ‘박종훈의 경제쇼’ 연출

    ‘Goal!(골)’ 평소에는 잘 읽지도 않으면서 간절한 일이 생기면 교전부터 찾게 됩니다. 이번 일만 도와주시면, 이뤄주시면 정말 착하게 살겠습니다, 스스로에게 다짐하면서 온갖 맹세를 다하게 되는데 사...
    Date2018.07.07 Category연재 Views12
    Read More
  14. 명상의 STAR 공식(2)

    내 생애 처음 만나는 명상(36) ㅣ 박대성 교무(본지 편집장, 길용선원 지도교무)

    두 번째의 ‘T’는 ‘전환(transformation)’입니다. 수행은 분별을 멈추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변화가 시작됩니다. 좌선이나 명상을 하는 순간, 부담으로 다가왔던 폭포수와 같은 생각의 물결을...
    Date2018.07.05 Category연재 Views29
    Read More
  15. wonglish | 개교표어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영어로 만나요 원불교 | 권상은 교도(영등포교당)

    개교표어“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With this Great Opening of matter, let there be a Great Opening of spirit” * 개벽(開闢)은 세상이 처음으로 생겨 열림, 새로운 시대가 열...
    Date2018.07.05 Category연재 Views54
    Read More
  16. 행복의조건 | 180. 버리기

    글.그림 이수현

    Date2018.06.30 Category만평 Views16
    Read More
  17. 전복자顚覆者수운 - 저 계단을 오르지 않다

    사진으로 만나는 한국 토착 사상 기행 - 14 | 천지은 교도(원불교출판사 편집장, 남중교당)

    1860년은 철종의 시대다. 철종이 조선의 국왕에 오른 것은 퇴계학을 정통으로 계승한 선비들의 권력욕 때문이었다. 퇴계학이 제아무리 훌륭하다 한들, 백성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고있는 선비들의 교과서로 존재하는 ...
    Date2018.06.30 Category연재 Views19
    Read More
  18. 가장 빠르고 바른 공부길

    박교무의‘유림산책’儒林散策 (20) | 박세웅(성호) 교무(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나는 학부시절에 마음공부의 성취를 빨리 이루고자하는 욕속심(欲速心)이 많았었다. 나름 혼자 열심히 하다보면 금방 대종사와 같은 성인이 될 것이라고 여겼다. 마침 학부 2학년 때 한 선진을 모시고 산책할 기회가...
    Date2018.06.30 Category연재 Views16
    Read More
  19. ‘분별성과 주착심’의 양태

    길튼교무의 정전산책 (119) ㅣ 방길튼 교무(나주교당)

    소태산 대종사는 『정전』 「정신수양의 요지」에서 “정신이라 함은 마음이 두렷하고 고요하여 분별성과 주착심이 없는 경지”라고 정의하십니다. 결국 정신은 분별성과 주착심이 없는 마음의 경지입니다...
    Date2018.06.28 Category연재 Views19
    Read More
  20. wonglish | 대종경 서품 3장 中 ‘불법이 천하의 큰 도인 이유 네가지’

    영어로 만나요 원불교 | 권상은 교도(영등포교당)

    “불법은 천하의 큰 도라 참된 인과의 이치를 드러내다” “The teaching of the buddhadharma is the supreme Way of all under heaven. It elucidates the principle of cause and effect” *...
    Date2018.06.28 Category연재 Views1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0 Next
/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