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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로 만나요 원불교 | 권상은 교도(영등포교당)

wonglish | 「정전」제3수행편 제14장 고락에 대한 법문

by 관리자 posted May 2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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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낙을 버리고 고로 들어가는 원인 두 번째, 고락의 근원을 안다 할지라도 실행이 없는 연고요”
  “Even when we know these origins of suffering and happiness, we do not act accordingly”


  * 고락의 ‘근원’은 ‘the origin’이라고 합니다. 고로 들어가는 두 번째 이유인 ‘고락의 근원을 안다 할지라도’에서 근원을 ‘these origins’로 받고 ‘고락의’라는 말이 생략됐습니다. 고락의 ‘고(苦)’는 ‘suffering’이고 ‘낙(樂)’은 ‘happiness’라고 합니다.


  * ‘고락의근원’은‘the origins of suffering and happiness’입니다. 우리말 원문 법문에는 고락의 가 생략되어 ‘근원을 안다 할지라도’만 나와 ‘even when we know these origins of suffering and happiness’을 ‘even when we know these origins’만으로 뒤에 있는 ‘of suffering and happiness’를 생략했습니다.


  * ‘실행이 없는 연고요’는‘we do not act’곧 행동하지 않는다. 즉 알지만 실행이 없다는 뜻입니다. 특히 ‘아는바대로 실행하지 않는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는 바대로를’, ‘accordingly’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accordingly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 알맞은 식 혹은 행한 것 말한 것을 바탕으로라는 뜻으로 우리가 고락의 근원을 알지만 ‘we do not act accordingly’라고 하면‘아는 바대로 실행이 없는 바니라’의 영어 표현입니다.


  * 고락의 근원을 알고 고는 받지 않도록 그에 응당 행동하고 낙을 수용하고자 하면 낙을 받는 근원을 알아서 그대로 행해야겠지요. 그런데 사실 고와 낙은 인간의 육근과 의식을 바탕으로 판단되어지는 것인데요. 이것도 초월해 버리면 사실 고와 낙도 없는 경지가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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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음방송 라디오(89.7MHz, 생방송 18:50~18:55 월~금)와

팟빵 웹페이지(www.podbbang.com),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혹은

아이튠즈에서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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