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하는 기본요가 13동작
상태바
앉아서 하는 기본요가 13동작
  • 한울안신문
  • 승인 2001.09.28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목회전 유통행법 자세


기(氣)를 순환시킬 때 먼저 임맥(任脈) 독맥(督脈)을 순환시킨 다음 12경락을 순환하도록 해야 한다. 경락이란 몸안에 기가 흐르는 통로를 말하는 것으로, 세로로 통하는 길을 경(經), 가로로 통하는 길을 낙(絡)이라 한다. 사람 몸에는 365개의 혈(穴)과 12개의 경락이 있는데, 혈은 정거장과 같고 경락은 이들을 잇는 도로와 같다고 할 수 있다.
12경락에는 폐경(肺經),심포경(心包經) 간경(肝經) 비경(脾經) 신경(腎經) 심경(心經) 담경(膽經) 위경(胃經) 삼초경(三焦經) 방광경(肪胱經) 대장경(大腸經) 소장경(小腸經)이다.
기경맥은 12경맥 사이에서 몸 종합조절 작용을 한다. 기경8맥과 12경맥의 관계는 12경맥이 강이라면 기경8맥은 호수와 같다.
기경8맥의 종류는 독맥(督脈) 임맥(任脈) 충맥(衝脈) 대맥(帶脈) 양교맥(陽蛟脈) 음교맥(陰蛟脈) 양유맥(量維脈) 음유맥(陰維脈)의 8종이다.
몸의 질병은 경맥 사이를 흐르는 기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함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도로가 망가지면 교통이 마비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누구나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쉬운 요가 13동작을 통해 기의 흐름을 바로 잡을 수 있기 바란다.
발 행법
발은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중요한 신체부위이므로 발에 대한 행법을 잘 익혀 틈나는 대로 수련하면 건강유지는 물론,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발은 26개의 뼈와 많은 신경이 모여 있어 두 발은 마치 신경의 가지처럼 되어 있다. 그래서 병이 들거나 몸이 허약하면 가장 먼저 걷기가 싫어진다.
발목이 약하면 전체 다리가 허약해지고 척추가 굽으며 내장신경과 혈액순환에 이상이 와서 두통 요통 소화장애 신경통 류머티즘 신경마비 목병 콧병 눈병 을 일으키며, 특히 심장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1. 발목회전 행법, 2. 용천혈 마찰, 발바닥 지압 및 족타행법, 3. 발가락 맛사지 행법을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기 바랍니다.
1. 발목회전 유통행법
자세 및 순서
발목을 감싸 잡고 한쪽 손으로는 발바닥을 잡아 둥글고 크게 돌려준다. 이때 발목을 잡은 손으로는 발목을 눌러 지압 하면서 회전하도록 한다.
효과 1) 발목을 부드럽고 강하게 하며, 다리 혈액 순환을 도와 심장병 등 위의 여러 질병을 막아준다. 2) 발목을 비틂으로 삼음교혈을 자극 부신을 비롯, 순환, 소화기능을 강화시킨다.
2. 용천혈 마찰, 발바닥 지압 및 족타행법
자세 및 순서
용천혈을 수도로 108회 마찰하고 엄지로 발바닥 경혈을 지압하고 발바닥 전체를 주먹으로좌우 각 36회씩 두드린다.
효과
발바닥에 넓게 분포한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신체의 각 기능을 강화시킨다.
3. 발가락 맛사지 행법
자세 및 순서 1) 왼발을 오른쪽 무릎 위에 놓는다. 2) 엄지발가락부터 좌우 9회씩 발가락 관절운동을 시킨 다음 깊숙히 안쪽부터 지압하는 기분으로 비틀면서 마사지 한다. 좌우 3회씩. 3) 둘째, 셋째 발가락을 한 다음 발을 바꾼다.
효과 발가락에는 12경락 중 비경,간경(엄지), 위경(둘째 발가락), 담경(셋째 발가락), 방광경(새끼 발가락)에 분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