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멋진 주제곡이 되는 이 법
상태바
어디서든 멋진 주제곡이 되는 이 법
  • 한울안신문
  • 승인 2011.09.01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지금, 여기가 제일 소중한 ... 연희교당 이주인 교도



봉공의 ‘비상대기조’로 불리는 그녀. 더구나 친구, 후배, 동생 등 든든한 비상인원까지 갖추다 보니 오늘도 먼저 찾는 이 ‘우리 주인이’다. 그리고 전화 너머로 들리는 말, ‘ok, 기탄없이 말해요. 걱정없어요!’ 목소리만으로도 기운 전해지는 이주인 교도다.



# ok, 기탄없이!


“후배가 뜬금없이 밥 사준 다면서 불러내는 거에요.”


이유인 즉, 이 교도가 보낸 ‘법문문자’가 일촉즉발의 부부싸움을 막았다는 것. 후배는 만나자마자 ‘언니는 어떻게 상황에 딱 맞은 문자를 보낸 건지 대단하다’며 ‘이주인 천리안’ 설을 내 놓았다.


“우리 법문에 천리안이 있는 거겠지요. 어느 때, 어느 상황에서 들어도 적합하니 말이에요.”


이 법, 어디에서든지 얼마나 멋있는 풍경이 되고 일상에 스며드는지, 집에 나오고 들어 갈 때는 청정주와 영주를, 버스를 갈아 탈 때는 1분 선을, 길을 가다가 떠오르는 성가는 그날의 주제곡이 된단다.


“지치고 힘들 땐 ‘뜨거운 법력을 내려주소서’가, 힘이 필요할 때는 ‘서원을 이루어주소서’가 저절로 나와요. 생활종교라는 것이 이런거겠지요.“


그러다보니 봉공도 자신 있게 같이 하자 말할 수 있다는 이 교도. 지인들도 좋은 건 나누고 함께해야 하는 이 교도의 성격을 알기에 ‘봉사 가자. ok. 어디로 모여.’ 세 문자면 집합, 종교 나누지 않고 복 쌓는 일에 함께한다.


“좋은 일 해주게 해서 고맙다. 종종 애용해 달라,고 지인들에게 문자가 와요. 그 문자가 이 법에 대한, 교화에 대한 답이 아닐까요?”



# 내 인생의 주인!


“저도 처음부터 제 인생의 ‘주인’은 아니었어요.”


보는 것 자체로 힘이 나는 이 교도도 ‘그냥 교당에 간다, 그냥 성가 부른다’였던 인생의 객 시절이 있었다.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입교 초기였을 거예요. 자고 있는 아이들만 봐도 눈물이 났지요.”


거기다 남편의 교통사고. 병원으로 향하며 걱정과 불안으로 ‘웬수’를 얼마나 외쳤던지, ‘왜 안와~’라는 남편의 전화에 안도하면서도 소리를 빽 지르고 말았다.


“전화목소리를 듣고 내가 복 없는 사람은 아니구나, 그래 난 복 있는 사람이다! 외쳤어요.”


그리고나니… 그건 어느 순간, 찾아왔다. ‘즐겁게 지금 이 순간을 열심히’ 그야말로 ‘주인’이라는 법명이 빛나는 순간, ‘내가, 그리고 지금’이 소중해졌다. 합창단에서는 막내로 서포터 역할을, 교당에서는 ‘아무나 시키는 것 아닌데’하며 내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나 달려갔다. 그러다보니 지금은 “주인이 안 나오면 객만 나오라고?”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어디서든 필요한 사람이 되었다.


“한 것 없이 칭찬 받는 것 같아 빚으로 생각하고 ‘내가 부끄럽지 않도록’ 열심히 하려 노력합니다.”


이 세상에서 제일 비싼 금이 ‘지금’, 괜찮다 웃으면 진짜 괜찮아 진다는 그녀, 어려운 만큼 값진 인생을 얻었다는 그녀는 지금 너무나도 행복하단다. 오늘도 ‘ok, 기탄없이!’를 외치며 말이다. 김아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