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의 자리
상태바
아내의 자리
  • 한울안신문
  • 승인 2012.03.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감각감상 / 정형은 , (전곡교당)

부끄러운 얘기지만 아이들을 낳고 언제부터인지 남편 아침밥을 차려주는 일이 없어졌다. 아이들이 어렸을 적엔 도중에 여러 번 깨고 잠이 부족해서라는 핑계가 있었지만 그것이 습관이 되어 이제는 잠을 설치는 일도 없는데 남편 밥을 차려주지 않는다. 밥과 반찬은 미리 다 준비해 두어 차려 먹기만 하면 되지만 혼자 차려 먹고 출근하는 남편의 뒷모습을 상상해 보니 축 처진 어깨가 떠오른다.


일어나면 출근하고 없는 남편의 빈자리가 내 마음을 무겁게 했지만 좀처럼 고쳐지진 않았다. 아무리 피곤해도 딸이 조금만 뒤척이거나 잠꼬대를 하는 등 딸의 움직임엔 본능적으로 즉시 일어나던 내가 남편 밥 차려 줄 시간엔 쿨쿨 잠만 자고 있었다. 그럴 때마다 나는 한심한 아내, 게으른 아내가 되어 조금씩 아내의 자리에서 멀어지고 있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고 보니 조금만 내 뜻과 맞지 않으면 남편의 행동과 말에 불평 불만이 늘어가고 남편에 대한 애정도 식어가고 있었다. 이대로 20년이 지나면 우린 어떤 부부로 살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치기도 한다.


그러던 중 성가 89장 ‘괴롭다 즐겁다 하는 이들아’가 내 머릿속에 맴돈다.(괴롭다 즐겁다 하는 이들아 고락의 원인들을 생각해 보라, 우연히 받는 고락 어디 있으랴 알고 보면 지어 받는 고락이니라.)


고락의 원인들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내가 지어 받는 고락이라고 했는데 이 모든 불평 불만을 내가 지은 것인가. 나는 과연 남편에게 얼마나 잘 하고 있으면서 이런 불평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니 무엇 하나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남편에 대해 불평 불만을 할 것이 아니라 내가 남편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볼 일이었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남편의 아침밥을 차려 주자고 결심했다. 내가 직접 밥도 뜨고 찌개도 데우고 상을 차렸다. 다 차린 밥상에 나란히 앉아 함께 아침밥을 먹으니 신혼 기분이 살짝 나기도 했다. 두 아이의 엄마 아빠가 아닌 남편과 아내가 마주 앉아 아침을 먹고 남편 출근 배웅도 하니 아내로서 느끼는 행복감이 오랫동안 가슴에 남아있다. 불평불만이 사라진 자리에 사랑과 행복이 봄기운과 함께 밀려드는 것만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