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실습 마음공부와 우리의 염원
상태바
정전실습 마음공부와 우리의 염원
  • 전재만
  • 승인 2002.03.02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산 최희공 원무




강의에 들어가기 전에 청년회원들에게 꼭 해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 근본이 있듯이 ‘청년회의 목적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그 질문은 곧 “청년회가 왜 나왔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과 일맥상통하리라 생각됩니다. 청년회의 목적은 개교의 동기에 잘 나와 있습니다.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써 정신의 세력을 확장하고, 물질의 세력을 항복 받아, 파란고해의 일체 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려 함이 그 동기니라.’ 고 대종사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대종사님과 정산종사님과 대산상사님께서 만드신 설계도가 있는데 설계도란 곧 그 분들의 대경륜을 뜻합니다. 대종사님의 대경륜을 간단히 말하면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제생의세(濟生醫世)입니다. 그렇다면 대종사님과 정산종사님과 대산상사님이 우리에게 주신 유산은 무엇이겠습니까? 대종사님은 일원대도를 주셨고 정산종사님은 삼동윤리를 주셨으며 대산상사님은 하나의 세계를 주셨습니다.
우리들의 염원이라 함은 일원대도에 계합하고 삼동윤리를 실천하며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염원을 이루는 가장 빠른 길은 내가 먼저 스승님과 하나되고 일원상의 진리와 하나 되는 길입니다.
전쟁을 할 때 무기와 병법을 가지고 전쟁을 하는데 의사에 비교하자면 의술은 병법과 같은 것이고 무기는 약재와 같은 것입니다. 무기 중에 가장 무서운 무기가 무엇입니까? 핵무기입니다. 핵무기는 모든 살아있는 것들을 죽이는 무서운 무기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든 것을 살려내는 은혜의 핵을 터트려야 합니다. 태양보다 뜨거운 은혜의 핵을 소유하도록 합시다.

1. 정전 실습 마음공부의 요지
정전 실습 마음공부는 정전 전체를 실지로 해보아 체득케 하는 사실적 마음공부이다. 정전 속의 교법정신을 체득하고 스스로 정전을 바탕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남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마음공부이며, 정전 실습을 통해 몸과 마음을 개조하여 새마음, 새몸, 새생활로 새사람 되어 새가정, 새나라, 새세계, 새회상을 개척하는 마음공부이다. 그 대요는 다음과 같다.
1) 실습공부는 실지로 해보아 익히는 공부 2) 정전의 핵심 원리를 연마한 후 원문대로 실습하고 익혀서 생활 속에서 구현하는 마음공부 3) 대자(對自) 문제와 대타(對他) 문제를 교법으로 해결하여 적극적으로 새세계를 개척하는 마음공부 4) 문제의 발견, 해결의 원리, 방법과 의지를 배양하는 마음공부 5) 문답, 감정, 해오를 통한 교법 연마와 교법 실천의 마음공부 6) 일원상의 진리와 자성의 원리에 바탕한 마음공부 7) 삼학 팔조, 사은 사요의 전체를 실습하는 마음공부 8) 인류 심전계발의 마음공부

2. 정전 실습 마음공부의 방법
1) 정전의 뜻을 새기고(국어사전을 찾아보며) 새긴 내용을 연마한다. 2) 정전 글귀 속에서 대종사님께서 교법을 제정하신 본의를 발견한다. 3) 그 뜻과 본의를 마음에 대조한다. 4) 원문을 연습하여 생활 속에서 실습하고 실천한다. 5) 정전 대의를 가정, 사회, 국가, 세계에 구현해 간다.

3. 정전 실습 마음공부의 단계
1) 마음 대조 공부 단계
마음공부에 재미를 붙이고 자성의 원리를 알아 가며 마음 대조 공부법을 배워서 생활 속에서 힘써 실행해 간다.
2) 신맥·법맥을 대는 단계
역대 종법사님들과 현 종법사님께 신맥·법맥을 대도록 하고 여러 스승님을 두루 공경하고 지도를 받아 공부하도록 한다.(진리와 스승과 법과 회상과 하나의 삶을 이루는 마음공부)
3) 제생 의세의 서원을 세우는 단계
진리와 스승과 법과 회상과 하나의 서원으로 하나 의 세계를 개척하려는 서원을 세우도록 한다.
4) 전문 공부의 단계
정전 공부, 정전 실습의 전문 공부를 하도록 한다.
5) 교법 구현의 단계
교법을 자신, 가정, 사회 국가, 세계에 구현하도록 한다.


우리의 염원(念願)
대산 김대거 종사 법문

새나라 건설, 새세계 건설, 새회상 건설, 새역사 창조하는 동지들에 대해 감사하라.

이 일을 위해서 공생공영(共生共樂) 동진동퇴(同進同退) 생사고락(生死苦樂)을 같이 하는 동지들을 어떠한 경우에 처하더라도 끝까지 싫어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고, 놓아버리지도 말고, 다 믿어주고, 다 받아주고, 다 바쳐서 일생과 영생(永生)을 끝까지 책임지고 상부상조(相扶相助) 상신상락(相信相樂)하는 심사(心師) 심우(心友)가 되라.
그러기 위해서는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 과학과 도덕이 총합심합력(總合心合力)해서 일원세계 보은세계 균등세계 대선경 대낙원을 건설하도록 우리 모두는 다함께 대서원을 올리자 하시고, 그러기로 하면 진리와 스승과 법과 회상과 한맘 한몸 한뜻 한삶 한글 한법으로 하나가 되어 큰 진리를 깨쳐야 한다.
큰 진리를 깨치기로 하면 염염불망(念念不忘), 심심상련(心心相連)으로 스승을 모셔야 한다. 크게는 대종사님 정산종사님 그리고 삼세제불제성(三世諸佛諸聖)님을 모시고 가까이는 구전심수(口傳心受)로 그때그때 직접 지도 받을 수 있는 심사(心師)를 모셔야 한다.
또는 생사(生死)와 고락(苦樂)을 같이 하고 창자를 서로 이을 수 있는 동지(同志) 심우(心友)를 모셔야 한다.
이와같이 심사(心師)와 심우(心友)를 모셨다 하더라도 자기 스스로가 심계(心戒)가 없으면 빈 껍질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심계(心戒)를 가져야 한다.

심사 심우 심계의 큰 스승을 모시기로 하면 큰 법을 실천해야 한다.
염불 좌선 경전 강연 회화 의두 성리 정기일기 상시일기 주의 조행 11과목인 정기훈련법(定期訓練法)과 상시응용(常時應用) 6조와 교당내왕시(敎堂來往時) 6조인 상시훈련법(常時訓練法)을 실천해야 한다.

정기훈련법과 상시훈련법의 큰 법을 실천하기로 하면 큰 회상을 받들어야 한다.
조석심고 예회출석 구인연원 법규준수 등 교도 4종 의무를 실행하는 것이 큰 회상을 받드는 길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진리와 스승과 법과 회상과 한맘 한몸 한뜻 한삶 한글 한법으로 하나가 되어서
1. 일원대도의 큰 진리를 깨치고 2. 심사 심우 심계의 큰 스승을 모시고3. 정기훈련법과 상시훈련법으로 큰 법을 실천하여 4. 교도 4종의무 실행으로 큰 회상을 받들기로 우리 모두는 대서원을 올리자.

이와같이 대서원을 올렸거든 대정진이 있어야 한다. 대서원만 세우고 대정진(大精進)이 없으면 빈 껍질이 되어 버리고 만다. 그러므로 대서원을 세우고는 반드시 대정진을 해야 한다.

1. 염불 좌선 심고 기도 무시선 무처선과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으로 대적공(大積功)의 대정진(大精進)을 해야 한다.
2. 또한 아침에는 수도정진시간, 낮에는 보은노력시간, 저녁에는 참회반성시간인 수도인의 일과를 통해서 대정진을 해야 한다.
3. 대적공 대정진을 하되 천지도 모르게 귀신도 모르게 사람도 모르게 만물도 모르게 하라고 하셨다.
그러나 우리의 최고 목적은 1. 삼계의 대도사(大導師), 사생의 자부(慈父), 삼계의 대권자(大權者)이고 복족족(福足足) 혜족족(慧足足)한 대불과(大佛果)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대불과(大佛果)는 스승이 주기도 하고 동지가 주기도 하고 진리가 주기도 하지만 결국은 자기가 대불공(大佛供)을 올림으로써 대불과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니 대불공을 올려야 한다.
1.부처님께서도 불석신명(不惜身命)의 불공, 금욕난행(禁慾難行)의 불공, 희사만행(喜捨萬行)의 불공을 올리셨으며 2. 이차돈 성자께서도 최후에는 법유(法乳)가 솟는 대불공을 올리셨던 것이다.

이와같이 대불공으로 얻어진 대불과의 결과는 대자유(大自由)인 것이니 1. 삼천대천(三千大千) 무량세계(無量世界)에 자유자재(自由自在)하고 2. 시방정토(十方淨土) 불국세계에 자유자재(自由自在)하고 3. 육도사생(六途四生) 인과윤회세계(因果輪回世界)에 자유자재(自由自在)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대자유를 얻어 나만 좋다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 진리가 주었다 빼앗아 버린다. 그러니 대자유를 얻었거든 일체생령(一切生靈)과 구류중생(九類衆生)에게 대합력(大合力)해야 한다.
그러므로 대자유의 힘을 얻으신 부처님은 자기 혼자만 잘 살려고 하지 않으시고
재가출가 전교도 전국민 전인류와 함께 잘사는 일원세계 보은세계 균등세계 건설에 대합력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대서원을 올리고 대정진을 하며 대불과를 얻도록 대불공을 올려서 대자유를 얻어 대합력하자.
1. 이러한 표준으로 10년만 공부하면 크게 솟을 것이다. 2. 죽은 송장이 아닌 산송장으로 10년을 하면 自身이 알고 20년을 하면 大衆이 알고 30년을 하면 眞理가 아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도 500생을 산송장으로 사셨으니 우리는 500년이라도 그렇게 살아야 할 것이다. 3. 각자는 산송장으로 몇 년이나 공부했나 스스로 점검해 보라.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삼학정진과 사은보은과 사요실천의 대적공 대훈련으로 자성(自性)이 금강(金剛)같이 불괴(不壞;무너지지도 않고) 불매(不昧;어둡지도 않고) 불염(不染;물들지도 않아서)하여, 재가 출가 전교도와 전국민과 전인류와 구류중생 그리고 삼급삼위(三級三位)와 부모자녀 사제동지 상하좌우가 상부상조·상신상락(相信相樂)하는 일원세계 보은세계 균등세계 대선경(大仙境) 대낙원(大樂園)을 이 땅에 건설하도록 1갑자(甲子) 2갑자 3, 4, 5갑자 백천무량갑자에 이르기까지 대서원을 올리고 대정진을 하며 대불과를 얻도록 대불공을 올려서 대자유를 얻어 대합력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