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를 밝히다!
상태바
진리를 밝히다!
  • 관리자
  • 승인 2016.01.02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 우세관 교무 / 강원교구 김화교당


오늘은 기원문 결어 12개 표어중 두 번째인‘주세불 불일중휘 법륜부전(佛日重輝法輪復轉), 조사 불일증휘 법륜상전(佛日增輝法輪常轉)’을 산책할 시간입니다. 이표어는진리를밝히신다음,‘ 주세불과 조사의 역할’을 밝히신 대목입니다.


# 주세불(主世佛)


‘불일(佛日)’이라는 말은‘깨달음의 빛’이라는 말입니다. 바로‘진리’라는 말이지요. 그리고 주세불은‘부처님’이나‘대종사님’과 같은 분을 말합니다.



‘주세불’은 불일을‘거듭(重거듭 중)’밝히시고, 법륜을‘다시(復다시 부)’굴려 주신 분이란 말입니다.



일원의‘진리’는 부처님 나시기 전에도 있었으나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6년 설산 고행끝에 다시 불일을 밝혀주셨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이후 28조사를 거쳐 중국에 5조를 내려와 불일이 꺼졌다가 다시 소태산 대종사님께서 일원상의 진리로써 불일을 거듭 밝히시어 누만대에 전할 수 있도록 하여 주셨으니 주세불이시라는 것입니다.


주세불은 인륜이 땅에 떨어져 꺼진 진리의 등불을 다시 밝히고, 멈추어선 도덕의 수레바퀴를 다시 굴려 세상을 건지고자 하신 분입니다. 서양에서는 이런 분을‘메시아’라고 하지요. ‘예수님’과 같은 분입니다. 종교의 문을 여신 분으로 저희들은‘성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성자들이 밝히신 법을 수지봉대하여 땅에 떨어뜨리지 않아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법부성폐(法腐成弊)’라고 법문하셨습니다. 법이 오래가면 폐단이 생기지요. 그리고 도덕이 타락해집니다. 그 때 진리의 태양을 높이 띄워줄 분과 법이 필요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이후 그 분이 바로 대종사님이시고, 그 법이 바로 일원대법입니다. 차가 오래되면 수리하고 그래도 안되면 어때요? 폐차하고 새차를 사야지요? 그렇듯 묵은 법은 물러가고, 참고는 하되새 법이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대종사님은 불일중휘 하시어 어두워졌던 태양을 다시 중천에 띄워 주셨습니다. 그래서 온 천하에 충만하게 하셨습니다. 그 다음에 구르지 않는 폐차가 된 그것을 버리고 새 차로 새 법을 굴리게 하는 바퀴를 가지고 나오셨습니다.


저희들은 대종사님에 대한 주세불관을 이렇게 확실히 세워야 합니다.


# 조사(祖師)


다음으로‘조사’는‘불일증휘 법륜상전(佛日增輝法輪常轉)’이라 했습니다.



'조사’는 불일을‘더욱(增더할 증)’ 빛나게 밝혀 주시고, 법륜을‘항상(常항상 상)’끊임없이 이어 전하시는 분이란 뜻입니다.


조사는 꺼진 진리의 등불을 밝혀주신 부처님을 이어 법을 더욱 풍성하게 밝히신 분들입니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을 이어 가섭 존자가 1대 조사가 되어 이후 28조사가 있고, 마지막 28조사가 동토 즉 중국으로 와서 중국 1대 조사가 되어 6대 혜능까지 33명의 조사가 있었지요. 바로 삽삼조사를 말합니다. 우리 교단에서는 정산종사님을 비롯해 법통을 이으신 역대 종법사님을 말씀 하시지요.


조사는 부처님께서 밝히신 법을 더욱 밝게 빛나도록 시대에 맞게 법을 응용하여 주십니다. 그래서 이 법이 끊기지 않도록 계속 굴려 가시지요. 저희들 종법사님께서 그렇지요? 대산 종사님을 이어, 좌산 상사님, 그리고 경산 종법사님이 그렇습니다.


이 분들은 종통을 이으신 분들이기때문에 부처님과 대종사님의 대행으로 아시고 받들어 모셔야 합니다. 부처님과 대종사님의 법을 현 시대에 맞게 밝혀 주시기 때문에 그 분들의 법문과 경륜을 실천해야 하는 것입니다.


# 내가 조사



여기까지는 이해하기 쉽게 일반적인 것을 말씀드린 것이구요, 거기에 하나가 더 있습니다.


원불교는 보통급부터 인생의 요도와 공부의 요도, 즉 삼학팔조 사은사요를 밟게 하고 있습니다. 대각여래위에 오를 때 까지 말입니다.


이것이 뭐예요? 부처가 되는 법이지요? 바로 원불교의 조사는 우리 교도 모두입니다. 대종사님께서 우리들을 조사의 반열에 올려 놓으신 겁니다. 특히 저희들은 원기100년대 안의 창업주들 입니다. 조사들은 부처님의 법을 더욱 밝히고, 항상 끊임없이 이어가는 분이라 했습니다. 대종사님의 법을 쉬지 않고 궁글리는 것입니다.


어때요? 조사 여러분! 법회 빠지고 싶은 생각 나세요? 좌선이나 법회시간에 졸고 싶은 생각이 나세요? 여러분이 주세불을 이으신 조사이신데 욕하고 원망하고 싶은 생각이 나세요? 남의 조사들 견성한 것 배우려 애쓰지 마시고, 우리 경전을 잘 보고 마음 잘 챙겨서 대소유무와 시비이해를 잘 가리면 됩니다.


잊지 마십시오. 여러분들은 대종사님께서 반열에 올리신 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