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안 칼럼] ‘정의’가 ‘기억’되는 역사
상태바
[한울안 칼럼] ‘정의’가 ‘기억’되는 역사
  • 관리자
  • 승인 2016.08.30 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수인 교도(사직교당), 원불교 인권위원회 사무처장

지수인처장님.jpg

2015년 12월 28일은 양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는 또 다른 국치일로 기억됩니다. 이날 TV에서는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합의 체결소식이 속보로 전해졌습니다. 한 · 일 양국이'최종적, 불가역적'으로 체결했다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합의내용은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글들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일본정부는 법적배상금이 아닌 '지원금'임을 내세워 10억 엔을 지원하겠다고 하며 합의이행 선결조건으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철거를 내세웠습니다. '최종적',' 불가역적'이라는 말만 되풀이한 채 한국정부는 일본정부의 주장에 대해 꿀 먹은 벙어리가 되었습니다.
일부 보수단체들은 소녀상과 역사를 지키려는 집회 장소까지 나와“이 돈 받고 그만 여생을 편히 지내시라”고 주장하며 피해할머니들 가슴에 시퍼런 멍을 남겼습니다.
한국정부는 일본정부의 지원금 10억엔으로 '화해와 치유의 재단(가칭)'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정부에 게 일본군'위안부'문제는 '합의'가 아닌 지우고 싶은 역사일 뿐인가 봅니다. '화해와 치유'는 언젠간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화해를 위해서는 원인규명과 피해할머니들에 대한 가해국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가 먼저입니다.
피해당사자인 할머님들의 의견이 배제된 협상이나 재단설립은 말도 안 되는 것이지요. 2015년 12월 28일 한·일 협상을 보면서 우리 국민들의 분노가 들끓었습니다. 가해자인 일본정부의 사과 한마디 없이 일본군'위안부'문제를 그만 일단락 시키고 싶은 조급함으로 주는 지원금과 재단설립이라면, 필요없다는 우리 국민의 뜻이 모여 2016년 6월 9일, 일본군'위안부'라 불렸던 '일본군 성노예문제'(UN 공식명칭)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 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전쟁 당시 일본군 자료(군인숫자대비)등에 근거해 일본군'위안부'로 끌려간 피해자의 수는 약 20만 명 정도(중국정부 40만 명 추정)로 추정되며 그중 15만여 명의 행방은 알 길이 없습니다.
일본군'위안부'로 끌려갔던 분들이 전쟁 중 어떤 비극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지는 영화 '귀향'을 통해서도 감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할머니들에게는 시간이 없습니다. 과거 피해 기록을 찾아내고 연구하는 일은 시급합니다. '정의기억 재단'은 일본군'위안부'피해자 지원사업과 일본군'위안부'문제 자료 발굴, 연구사업 등 진상조사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며칠 전 나치수용소에서 유대인 학살을 방조했다는 죄목으로 전 나치당원인 90대 노인이 전범재판에서 징역 5년에 처해지는 일이 보도되었습니다. 반인륜적인 범죄는 단순히 시간이 흐른다고 용서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일본정부에 의해 조직적으로 이루어진 반인륜적인 일본군 성노예문제도 시간을 방패삼아 '화해'를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인생에서 소중한 10대 시기를 가장 참혹한 지옥의 시간으로 보내야했던 일본군'위안부'라 불렸던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님들. 1991년 故김학순 할머니의 용기 있는 증언으로 세상에 알려진 일본군'위안부'문제는 26년 동안 매주 수요일 12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수요시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피해할머님들의 주장은 항상 명확합니다.

“일본정부는 역사의 진실을 공개하고, 솔직하게 잘못을 인정하며, 우리에게 공식사죄하고 법적배상을 할 것”그리고 다시는 이런 전쟁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합니다.
“평화와 전쟁 재발 방지”, 성범죄는 유독 피해자체에 그치지 않고 피해자의 명예까지도 위협받습니다. 역사를 피하지 않고 직면한 할머니들의 용기에 이젠 우리가'평화와 정의로운 문제해결'로 답해야할 차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