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자 인력수급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상태바
교역자 인력수급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관리자
  • 승인 2016.08.30 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사연·정책연구소 혁신세미나

혁신세미나.jpg

해마다 줄어드는 전무출신 지원자와 그에 따른 교역자 인력수급에 관한 문제는 이제 더는 미룰 수 없는 교단적 과제가 됐다. 6월 24일(금) 제213차 원불교사상연구원 월례연구발표회 · 제10차 원불교정책연구소 혁신세미나(이하 혁신세미나)는 이런 위기의식을 더욱 반영하는 자리였다.
'교역자 인력수급에 대한 진단과 대안 모색'을 과제로 중앙총부 법은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혁신세미나에서 '전무출신 현황과 제도개선'을 주제로 첫 번째 발표자에 나선 고원국 교무(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수·세종교당 교무, 사진)는 “그동안 수차례의 혁신안 발표에도 불구하고 변화되지 않는 현실 속에서 이런 세미나를 계속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는다”고 말문을 열었다.
고 교무는 “전무출신의 정체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제도화 되고 각종 규정으로 명문화 되었으나, 훨씬 복잡 다양해지고 모호해졌다”며, 전무출신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품과, 결혼여부, 급여구분, 공동생활의 유무 등 84가지나 된다고 밝혔다. 또한 전무출신 평균수명이 남자의 경우 한국 남자의 평균수명과 비슷하나 여자의 경우 한국 여자 평균 수명에 비해 6.7세가 적다는 조사결과를 제시했다.
“전무출신의 사기 저하요인 1순위는 일과 공부의 부조화이며, 지쳐있고 무력감을 느끼는 전무출신이 77.2%나 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저조한 교화현실(29.9%), 과중한 업무(25.3%), 신앙과 수행에 대한 갈망(20.4%)이 차지했다.

교역자 인력수급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현재와 같이 인력공급이 수요에 못 미치는 상황에서는 미자립 교당에 대한 구조조정과 3인 이상의 함께하는 신앙수행 공동체의 재건이 필수적이며, 급료호봉제와 겸직 권장, 친목후생 후원단체의 통합운영 등의 전무출신에 대한 우대책과 품과 단일화, 합리적 인사제도, 세대전무출신 제도의 실행 등으로 갈등 요인 제거하고 상근이 가능한 재가교역자 전진배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날 혁신세미나는 이외에도 박종주 교도(원광대 명예교수)의 '재가교도의 역할 확대방안', 최규선 교무(원불교 청소년국 국장)의 '청소년 교화정책과 출가인재양성'에 관한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