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고와 태조사법의 응용
상태바
심고와 태조사법의 응용
  • 관리자
  • 승인 2016.08.31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튼교무의 정전산책 (75) ㅣ 방길튼 교무(나주교당)

크기변환_방길튼교무님.jpg

「정기일기법」은 원칙적으로 학원이나 선원에서 훈련을 받는 공부인에게만 적용되는 공부입니다.(『정전』일기법) 즉 일정 기간 동안 구체적인 적공처에서 훈련할 때에 '정기일기'기재는 필요한 것입니다. 결제와 해제의 체계가 있을때「정기일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현실적으론 교당에서 '반백일 기도'등의 정진적공 시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반백일 기도'라는 명칭보다는 '반백일 적공'이 더 정기훈련에 적합한 용어라 여겨집니다.

# 심고를 통한 일기법의 응용
정기일기법을 심고의 고백거리로 응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허공법계에 정기일기법을 조항에 따라 고백하는 방법으로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특히 정기일기법을 <저녁심고>의 방법으로 응용하여 허공법계를 노트삼아, 심신작용처리와 감각감상을 고백하며, 하루를 돌아보아 허송시간을 반성하고, 혜시(惠施)와 혜수(惠受)를 점검하여 감사와 보은을 다짐하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법신불전에 일기를 기재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법신불 사은이시여! 오늘 하루도 수양은 (어떠) 했고, 연구는 (어떠) 했으며, 심신작용을 취사하는 유무념 처리는 (어떠) 했습니다. 아울러 수지대조는 (이러) 했으며, 혜시 혜수는 정신과 육신으로는 (이러) 했으며 물질로는 (이러) 했습니다. 그래서 필요를 요구하는 사람에게 (이러한) 도움을 주었고 필요한 일을 하도록 일거리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어떠한) 감각감상이 있었으며, (어떠한) 경계를 (이러 이
러하게) 심신작용 처리했습니다. 법신불 사은이시여! 오늘 하루도 상시공부를 이렇게 점검하여 매듭지을 수있어 보람되고 감사합니다. 일심으로 비옵나이다.”
이처럼 저녁심고와 정기일기를 아우르는 방법은 심고를 올리면서 동시에 정기일기도 기재하는 일거양득의 간이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아침심고로 '일상수행의 요법'이나 '상시응용주의사항'의 조항을 유념하겠다는 다짐의 고백거리로 삼을 수 있습니다. 심고를 통해 교법을 원력으로 뭉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심고의 응용은 신앙과 수행을 병행하는 방식이 되며 자력과 타력을 병행하는 효과적인 일거양득의 공부법입니다. 조석심고가 일기기재도 되며 이를 통해 심고의 신앙활동이 내용적으로 수행과정이 되어 쉽게 선정에 들 수도 있는 간이하면서도 대중화할 수 있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교당내왕의 예회활동이 참석만 하면 정기일기도 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하면 저것도 되는 방식이 요청됩니다.

# 태조사법의 상징성

대종사님은 문자와 서식에 능하지 못한 사람을 위하여 태(太)조사 법을 두어 유념 무념만 대조케 하였습니다. 문자와 서식에 능하지 못하다는 것은 문자와 서식을 모르거나 서툴다는 뜻이나, 이 말의 현대적 의미는 문자와 서식을 귀찮아하고 재미없어 한다는 뜻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문자로 기록하고 서식으로 체크하는 방식에 재미와 관심이 일어나지 않는 사람들의 성향을 말하는 것입니다.
탈현대사회의 인간은 이성적이면서도 감성적이고 복합적이면서도 단순함을 추구하는 다중적인 성향의 사람들입니다. 특히 바로 그 자리에서 쉽게 효과를 보는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생각이나 의념을 체크하는 것만으로 삶을 의미 있고 풍성하게 가꾸는 기술(예술)을 요청합니다. 간단하지만 한 만큼 도움이 되는 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태조사 즉 콩이라는 일기 점검 도구는 콩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에 간단하고 편리한 수행방식을 상징한다 할 것입니다. 대종사님이 상시일기법에 태조사법을 둔 의도는 간이성과 대중화로, 태조사는 바로 미래화의 창구요 훌륭한 방편이 될 것입니다.

태조사는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음을 챙기라는 상징입니다. 자신만의 유무념 세레모니로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비법의 필살기를 갖추라는 것입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취사하는 주의심을 챙기되 이를 챙겼는지 못 챙겼는지만 대조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당처에 유념을 챙기고 사후에 유무념 대조하는 것을 자기에게 적합한 간단한 방법을 동원하여 효과를 보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염불이나 영주·청정주 등의 주송도 태조사로 활용한다든지, 심호흡도 태조사의 방법으로 이용하며, 마음을 챙기기 위해 마음챙기는 물건(핸드폰 등)을 이쪽 주머니에서 저쪽 주머니로 옮긴다든지, 경계를 대한 후 자신에게 문자보내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만의 유무념 태조사 의식(세레모니)를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태조사의 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자기만의 각성의식이 태조사법으로 확장되면 미래사회의 수행, 도시속의 수행에 수월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다중적이고 복합적인 탈현대의 사회에서는 더욱 태조사법을 활용하여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