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학’과 ‘보은’ 그리고 ‘광대무량한 낙원’
상태바
‘삼학’과 ‘보은’ 그리고 ‘광대무량한 낙원’
  • 관리자
  • 승인 2016.12.0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튼교무의 정전산책 (83) ㅣ 방길튼 교무(나주교당)

크기변환_방길튼교무님.jpg

「개교의 동기」는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삼학을 수행하는 것도 사은에 보은하는 것도 다 낙원 생활을 목적으로 합니다. 낙원은 고와 대립되는 낙이 아니라 고를 포월(抱越)하는 낙입니다.
『정전』의 '삼학의 목적'을 보면 욕심을 제거하여 온전한 정신을 얻기 위해서이며, 일의 시비이해와 이치의 대소유무를 몰라 패가망신의 고해에서 사리 간에 밝게 분석하고 빠르게 판단하여 낙원의 길을 알기 위해서이며, 무지와 욕심과 습관에 끌리는 싫어하는 고해의 악을 버리고 정의의 선을 기어이 취하는 실행공부로 바라는 낙원을 맞아 오자는 것입니다. 삼학을 수행하는 목적은 바로 낙 있는 생활을 하자는 것입니다.
삼학의 목적대로 수행하면 삼학의 결과인 삼대력을 나투게 됩니다. 삼대력은 자주의 힘인 수양력과 지혜의 힘인 연구력 그리고 실행의 힘인 취사력입니다. 수양력이 있고 연구력이 있으며 취사력이 있는 그때가 낙원입니다. 바로 이 삼대력이 낙원입니다.
『정전』의 천지보은과 부모보은 그리고 동포보은과 법률보은의 결과(보은의 결과)는 낙 있는 생활을 목적합니다. 천지보은을 하면 천지같은 위력과 천지같은 수명과 일월같은 밝음을 얻어 인천대중과 세상이 천지같이 우대할 것이며, 부모보은을 하면 세상은 나를 위하고 귀히 알 것이며, 무자력한 사람들을 보호한 결과 세세생생 거래 간에 무자력할 때가 있다 할지라도 항상 중인의 도움을 받을 것이며, 동포보은을 하면 자리이타에서 감화를 받은 모든 동포가 서로 사랑하고 즐거워하여나 자신도, 개인과 개인끼리도, 가정과 가정끼리도, 사회와 사회도, 국가와 국가끼리도 옹호와 우대를 받을 것이며 사랑과 친목하며 상통과 평화하여 상상하지 못할 이상세계가 될 것이며, 법률보은을 하면 법률의 보호를 받아 갈수록 구속은 없어지고 자유를 얻게 될 것이요, 각자의 인격도 향상되며 세상도 질서가 정연하고 사농공상이 더욱 발전하여 다시없는 안락세계가 될 것입니다.
사은에 보은하는 보은의 세계가 낙원인 것입니다. 천지은의 응용무념한 도를 실행할 때, 부모은의 무자력자 보호의 도를 실행할 때, 동포은의 자리이타의 도를 실행할 때, 법률은의 불의를 제거하고 정의를 세우는 도를 실행할 때가 바로 낙원인 것입니다.

# 광대무량한 낙원
삼학수행과 사은보은을 하자는 것은 바로 낙 있는 생활과 세상으로 가꾸자는 것으로, '개교의 동기'처럼 광대하고 무량한 낙원을 건설하자는 것입니다. 광대하다는 것은 나만 낙 있는 생활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다 함께 낙 있는 관계를 맺자는 것이며, 무량하다는 것은 지금만 낙 있는 생활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오래오래 계속 낙 있는 생활을 하자는 것입니다. 광대하다는 것이 공간적인 낙원이라면 무량하다는 것은 시간적인 낙원입니다. 광대하다는 것이 사방불(四方佛)이 있는 낙원이라면 무량하다는 것은 미래불(未來佛)이 있는 낙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락에는 우연한 고락과 지어서 받는 고락이 있으며 영원한 고락과 변하는 고락이 있습니다.(『정전』고락에 대한 법문) 우연한 고락은 자기가 지어서 받는 고락인지 알지 못하고 받는 고락이며 지어서 받는 고락은 자기가 지어서 받는 고락인지 알고 받는 고락입니다.
삼학을 수행하는 것은 고락을 자기가 지어서 받게 됨을 알아서, 어떠한 고도 낙으로 돌리며 이 낙이 영원한 낙이 되도록 계속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정당한 고락과 부정당한 고락을 자상히 알아서 정신수양ㆍ사리연구ㆍ작업취사의 삼학수행으로, 부정당한 고락은 영원히 오지 아니하도록 하며 정당한 고락으로 무궁한 세월을 한결같이 지내자는 것입니다. (『정전』고락에 대한 법문)
종합하면, 삼학으로 수행하고 사은에 보은한다는 것은 자신을 낙 있는 생활로 인도하는 것이며, 서로의 관계를 낙있는 관계로 만드는 것이며, 아울러 정당한 고락으로 영원한 낙을 인도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삼학수행과 사은보은은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는 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