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이 만든 기독교영화 ‘산상수훈'
상태바
스님이 만든 기독교영화 ‘산상수훈'
  • 관리자
  • 승인 2017.08.1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종교 성직자 난상토론

토크시사회.jpg

스님이 만든 독특한 기독교 영화 '산상수훈(山上垂訓)' 예수의 가르침을 영화로 풀어냈다는 참신한 시도에 박수가 쏟아졌다. 원불교, 개신교, 불교, 천주교 성직자들은 7일(월) 서울 송파구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에 모여 대해스님이 감독한 '산상수훈'을 관람한 뒤 '4인 4색 토크시사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권도갑 교무(교화훈련부)와 천주교 김용해 신부, 개신교 최일도 목사, 불교 마가스님이 참석했다.


극중에서 신학생 역할을 맡은 백서빈 배우와 친구들은 '하나님은 먹지 말라고 할 선악과를 왜 창조 했나',' 천국에 가는 게 목적이라면 얼른 죽어야 하는 것 아닌가'등 질문을 주고받는다.


최일도 목사는 “영화는 너와 내가 남이 아니라는 불교의 '불이(不二)사상'으로 성경을 재해석해 인간과 하나님이 하나라는 결론을 낸다. 보수적인 신자들이라면 난리가 날 대목이다. 저는 비교적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이는데도 당황스럽다”고 평가했다.


권도갑 교무는 “우리가 선악과를 먹지마라하고 분별을 내려놓으라고 한다. 그러나 스스로 선악과를 먹고 있는 줄을 모른다. 인생에서 고난과 아픔을 겪지 않고 행복을 얻을 수 없다. 선악과를 먹은걸 자각하면 죄인이라는 고백이 나온다”고 밝혔다.


대해스님은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성경을 읽으면서 어떤 감회를 느꼈느냐는 질문에 “성경공부를 찾아서 한 건 아니다”라며 고개를 내저었다. 이어 “제가 성경을 찾기는 어렵다. 시간도 없고”라고 웃으며 “종교가 생긴 뒤 가르침이 생기고 성경이 있는 것 아니냐. PD에게 성경에서 '인간과 하나님이 둘이 아니다'라는 부분을 찾아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영화의 핵심 메시지를 구상한 뒤 성경에서 관련 구절을 찾는 귀납적 방법을 썼다는 얘기다.


권도갑 교무는 “나는 '피조물이다', ' 죄인이다', ' 열등하다'라는 생각이 선악과를 먹는 것이다. 지금 이대로 대단한 존재라는 자각, 자기 존재를 새롭게 발견하는 것이다”라고 정리하자 관객들의 탄성이 터져나왔다.


영화 '산상수훈은'지난 6월 세계 4대 국제영화제 중 하나인 러시아 모스크바 국제영화제의 비경쟁부문인 '스펙트럼' 부문에 초청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