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외치더니 전쟁위기를 부르는가?’
상태바
‘적폐청산 외치더니 전쟁위기를 부르는가?’
  • 관리자
  • 승인 2017.08.26 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환경회의 성명서 발표

종교환경회의성명서.jpg

5대 종단 환경운동 단체(원불교환경연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불교환경연대,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가 연대한 종교환경회의는 8월 9일(수)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와 환경부가 발표한 편법 환경영향평가와 주민 동의 없는 전자파 측정을 비판했다.


이들은 “국방부가 사드 배치를 위해 주한미군에 공여할 부지는 총 70만 제곱미터에 다다른다. 이 규모의 부지는 마땅히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그런데 박근혜 전 정권은 국방부를 앞세워 이런 적법 절차를 건너뛰고 부지를 둘로 나눠 32만 제곱미터를 우선 공여했다. 그리고 사드'임시'배치에 직접 필요한 부지 면적에 대한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지난해 12월 2일 입찰공고해 평가 의뢰하고 올해 7월 31일에 평가일정을 실시했다. 그리고 8월 10일 소규모환경영향평가에 환경조사를 실시한다고 한다. 이는 명백히 전형적인 '부지 쪼개기 꼼수'를 통한 편법 환경영향평가임을 알 수 있다. 이런 행태는 환경부가 그토록 근절하고 싶어 하는 행태이지 않은가!”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배치의 절차적 정당성을 이미 수도 없이 강조했고, 한미정상회담의 성과로 사드배치의 절차적 정당성에 대해 미국으로부터 이해를 얻었다고 강조했었다. 그러나 지난 7월 28일 사드와 관련도 없는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 한방에 국민과의 약속도 일거에 날려버렸다. 소성리 어르신들과 성주와 김천 주민들, 그리고 종교성지 수호를 위해 끝없는 기도를 올렸던 원불교 출재가 교도들은 탄핵당한 박근혜 정부와 다를 바 없이 밀어부치기식'여론 호도용 전자파 측정'에 대한 거부의사를 분명히 해왔고, 이러한 입장을 반영해 지난 1차 조사는 무산된 바 있다. 그런데 다시 국내 전문가가 거의 없는 사드 레이다 전자파 측정을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기회로 다시 실시 하려고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니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의 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