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만나요 원불교 : wonglish] 「정전」제3수행편 ‘상시응용 주의사항’ 제6조
상태바
[영어로 만나요 원불교 : wonglish] 「정전」제3수행편 ‘상시응용 주의사항’ 제6조
  • 관리자
  • 승인 2017.09.1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상은 교도(영등포교당)

새연재 원글리시(제호).jpg

“하자는 조목과 말자는 조목에 실행이 되었는가 못 되었는가 대조하기를 주의할 것 이니라”
“Be heedful to assess whether or not you have carried out”


* 영어는 동사가 늘 먼저죠. '대조하기를 주의하라(be heedful to assess)'assess는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서 고심 후에 판단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 판단하기, 즉'돌아보고 평가하기를 주의하라(be heedful to assess)'assess하는 내용은'하자는 조목과 말자는 조목에 실행이 되었는가'인데 여기서도 동사인'실행이 되었는가'부터 나오고 목적어인'하자는 조목과 말자는 조목'은 뒤에 나옵니다. '실행이 되었는가(whether or not you have carried out)'입니다. 'whether or not'은'~인지 아닌지'란 의미입니다.


* 'carry out'은 '실행하다' 입니다. 'you have carried out have'뒤에 carried out이라고 해서 '~해왔는지'라는 의미죠. 'whether or not you have carried out(실행했는지 안 했는지를 대조하기를 주의하라)' 앞에 'be heedful to assess'써서 'be heedful to assess whether or not you have carried out(실행이 되었는가, 못 되었는가 대조하기를 주의할 것이니라)'입니다.


* '하자는 조목(條目), 말자는 조목' 영어로 조목은 'the items'입니다. '하기로한 조목'은 'The items that you resolved to do'며, '말자는 조목'은 'the items that you resolved not to do'입니다. 'Resolve'는 '마음먹다', '결심하다'라는 뜻의 동사입니다.


* 'You resolved to and not to do'는'하기로 한 일과 안 하기로 한 일'입니다. 'to do'는 '하는 것'그리고 'not to do'는 '하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the items that you resolved both do and not to do' 즉 '하기로 한 일과 한 하기로 한 일'은 'you resolved both do to and not to do'로 '하기로 한 일과 안 하기로 한 일'이 됩니다.

새연재 원글리시(필자).jpg
새연재 원글리시(말미).jpg

* 원음방송 라디오(89.7MHz, 생방송 18:50~18:55 월~금)와

팟빵 웹페이지(www.podbbang.com),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혹은

아이튠즈에서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