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ㅣ원기102년교단정책관련의식조사결과(完)
상태바
특별기획ㅣ원기102년교단정책관련의식조사결과(完)
  • 관리자
  • 승인 2017.11.21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자료 보기 (누르면 이동합니다.)

원기 102년 교단정책 관련 의식조사 결과 (1)

원기 102년 교단정책 관련 의식조사 결과 (2)

원기102년교단정책관련의식조사결과(3)

13. 교화다변화를 위해 교구의 상황에 맞는 특성화 교당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특집(13).jpg


▶ 교화다변화를 위해 교구의 상황에 맞는 특성화 교당 운영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재가(73.4%) 출가(81.6%) 모두 긍정적인 답변을 하고 있다. 재가와 출가를 비교해 보면 찬성률에서 출가가 다소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1. 특성화 교당에 관한 질문입니다.

특집(13-1).jpg


▶특성화 교당에 관한 질문에서 재가·출가 전체적으로 긍정적 응답이 높았다. 재가의 경우, 청소년 또는 청년대학생, 실버전용교당 > 사이버교당 > 힐링전문교당 > 문화전용교당 > 장애인 배려교당 > 외국인 전용교당의 순이였다.


▶출가의 경우에는 청소년 또는 청년대학생, 실버전용교당 > 사이버교당 > 문화전용교당 > 힐링전문교당, 장애인 배려교당 > 외국인 전용교당의 순으로 조사됐다.


▶외국인 전용교당에 대해서는 재가·출가 모두 긍정이 높았으며, 출가(3.92)가 재가(3.40)보다 높은 긍정을 보이고 있다. 사이버교당에 대해서는 재가·출가 모두 긍정이 높았으며, 출가(4.1)가 재가(3.92)보다 조금 높게 나타나고 있다.


▶힐링전문교당에 대해서는 재가·출가 모두 긍정이 높았으며, 출가(3.96)와 재가(3.90)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장애인 배려교당에 대해서는 재가·출가 모두 긍정이 높았으며, 출가(3.96)가 재가(3.59)보다 높은 긍정을 보이고 있다.


▶문화전용교당에 대해서는 재가·출가 모두 긍정이 높았으며, 출가(3.97)와 재가(3.84)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청소년 또는 청년대학생, 실버 전용교당에 대해서는 재가·출가 모두 긍정이 높았으며, 출가(4.09)가 재가(4.03)보다 높은 긍정을 보이고 있다.

14.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사이버교화에 경제와 인사 등 전폭적인 투자가 절실하다.

특집(14).jpg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사이버교화에 경제와 인사 등 전폭적인 투자가 절실하냐는 질문에 재가(79.5%)와 출가(77.3%) 모두 긍정적 응답이 높다. 재가와 출가를 비교하면, 재가(4.02)가 출가(3.98)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15. 조사의 시사점


▶응답자들은 교화활성화를 위한 시급한 과제로 교화구조 개선과 교역자 역량강화로 선정하였다. 이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행 교구제의 교화활성화가 적합하냐는 질문에 50 : 50으로 나타났고, 대교구제에 대한 열망이 조금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여기에 대한 현행 교구제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평가가 시급하다. 또한 대교구제에 대한 정의 및 규모에 대해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교화단 교화를 위해 교화단 정신, 교도 단장되기 운동, 교화단 공동교화제, 항단과 저단조직으로 전환에 대한 생각은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도시행과 시범사례 교당을 확산해 가는 것이 시급하다.


▶인사공모제에 대한 재가·출가의 욕구는 대단히 높다. 재가는 서울권에서 욕구가 높고, 출가는 기관·기타 및 전라권에 대한 인사 공모에 관심이 높다. 인사공모제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인 시행과 평가에 대해서 데이터가 축적되어야 한다.


▶교역자 역량 강화에 대한 욕구는 매우 높아지고 있다. 시대통찰력, 전무출신 정신, 설교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외부교육의 기회도 제공할 수 있는 제도적인 보완도 필요하다. 시대 통찰력과 전무출신 정신은 원불교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지역별로 볼 때 재가는 설교능력 강화가 서울·경기권에서 높게 나타났고, 출가는 전무출신 정신, 시대통찰력 강화가 지방권에서 높게 나타났다. 교역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편성할 때 지역적인 특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재가교도 역할은 재가·출가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재가교도에 대한 제도적 보완 및 교육과 훈련의 강화를 통해 질 높은 재가 교도를 양성하는 것이다.


▶본 설문을 통해 나타난 재가·출가들의 의견을 101-103 교정원에서 우선순위로 반영하여 원불교 2세기 결복 교운을 열어가는 중요 정책이 되어야 할 것이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