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마음병과 치유’
상태바
‘현대사회의 마음병과 치유’
  • 관리자
  • 승인 2017.12.07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국내학술대회 개최

원광대.jpg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소장 고원국(시용) 교무)는 11월 24일(금) 교내 교학대학 4층 시청각실에서 제24회 마음인문학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현대사회의 마음병과 치유'를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현대사회의 심각한 사회적 병리현상을 마음인문학의 관점에서 진단하고, 이에 대한 치유방법과 대안이 제시됐다.


1부와 2부로 나눠 총 8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된 가운데 1부에서는'독점에서 나눔으로(최정화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명상적 관점에서 바라본 경쟁심의 문제(오용석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성의 억압에 대한 불교딴뜨리즘의 조망과 치유(정성준 동국대불교학술원)', '포스트 휴먼의 르상티망과 초인 치유(이영의 강원대 인문과학연구소)'등이 발표됐다.


이어 2부는 '현대사회의 고정관념과 마인트풀 컨버젼의 치유(정혜정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치유와 민주주의를 위한 마음학(김용해 서강대 신학대학원)',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치유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백현기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영화를 통해 본 중독과 치유(정락길 강원대 인문과학연구소)'가 발표되고, 종합토론이 펼쳐졌다.


연구소장 고원국 교수교무는 “마음인문학연구소는 그동안 마음에 관한 학술연구 및 마음병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사회적 확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학술대회가 현대사회의 마음병과 그 치유 방법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으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