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성지 어려움 해소하겠다”
상태바
“성주성지 어려움 해소하겠다”
  • 관리자
  • 승인 2017.12.19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7대 종단 지도자 청와대 회동

대통령종교인.jpg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6일(수) 원불교를 비롯한 7대 종단의 지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 “두 가지 대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하나는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이고 또 하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라며 “북한 핵 문제는 북미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데 남북대화는 북한 핵에 가로막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를 위한 정부 대화는 막혀있는 만큼 종교계와 민간에서 물꼬를 터야 한다”며 “북이 종교계와 민간분야의 방북신청을 번번이 거부해오다가 이번 천도교 방북이 처음 이루어졌다. 그것이 물꼬가 될 수도 있고,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여하면 스포츠 분야에서 대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또 강원도가 지자체 차원에서 대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치가 해야 할 중요한 핵심이 통합인데 우리 정치 문화가 통합과는 거리가 있다”며 “당선 뒤에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해왔지만, 정치가 못하고 있으니 종교계가 우리 사회 통합을 위해 더 많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교단과 갈등을 빚은 데 대해서는 “사드 문제와 관련 원불교에 많은 어려움을 드렸는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확실한 해법”이라며 “그때까지 성지순례 등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는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한은숙 교정원장은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크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상당 부분 이해하지만, 우리가 하던 일을 멈출 수는 없다”며 “처음에는 반발도 많이 했지만, 지금은 국민이 지지하는 현 정부와 대통령의 말씀을 유념해서 듣고 있다. 8·15와 중요 행사에서 현실문제에 대처하는 대통령의 모습에 대해 깊은 신뢰를 하고 있어 잘 견디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한은숙 교정원장을 비롯 도종환 문화체육부장관, 김영주 한국종교인평화회의 회장, 엄기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영근 성균관 관장, 이정희 천도교 교령, 박우균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