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4차 산업혁명과 영성靈性시대(Ⅰ)
상태바
특집 | 4차 산업혁명과 영성靈性시대(Ⅰ)
  • 관리자
  • 승인 2018.03.13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인교구 안양지구 단장중앙훈련 강의록 -

6~7면(특집기고- 4차산업 혁명과 영성시대-소광섭).jpg

# 인공지능 출현의 역사적 의의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산업의 지대한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산업혁명이라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이 불러올 문명 전반의 대 변혁을 고려하면 산업혁명이란 명칭으로는 오히려 부족한 측면이 있다. 왜냐면 인공지능은 지금까지 있어온 3차례의 산업혁명과는 차원이 다른 대 혁명 즉 개벽을 불러 올 것이기 때문이다.


지구의 나이는 45억 년쯤 된다. 이후의 중요한 역사적 대 변혁의 계기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하겠다.

45억 년 전: 지구의 생성 ▷ 38억 년 전: 생명의 출현 ▷ 7만 년 전: 현생인류 (homosapiens)의 출현 ▷ 현재: 인공지능의 출현과 우주 개척 시대


지구의 역사에서 획기적 대 변화는 생물의 출현이었다. 무생물의 세계에 생태계라는 새로운 세계가 열렸기 때문이다. 화성이나 금성, 목성, 토성 등 다른 행성에는 생명체가 없거나 극히 미미하게 있는 말하자면 흙덩어리에 불과하다. 유일하게 지구만이 적절한 온도와 물과 자기장 등 생물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어 바다에서부터 생명체가 출현할 수 있었다.


생물이 최초로 나타난 것은 약 38억 년 전쯤이다. 생명은 38억년 동안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였다. 이 기간 동안에 산소의 발생으로 대기가 오염되어 대부분의 생명체가 절멸되는 가운데 일부가 진화하여 살아남기도 하였고, 천체에서 날아온 운석 등으로 지구가 갑자기 얼어붙는 기후 재앙으로 공룡이 멸종되고 포유류가 새로 나타나는 등 진화는 그야말로 진멸이냐 발전이냐의 아슬아슬한 위기를 극복하면서 대 서사시를 써 내려 왔다.

이 긴 진화의 정점은 인간의 출현이었다. 호모사피엔스는 기존의 생명체들과는 차원이 다른 능력 즉 사고하고 소통하는 지능을 갖춘 생명체이다. 겨우 7만 년 전에 나타난 인간의 출현 후 지구생태계는 되돌릴 수 없는 질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 자연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그 이전 생태계의 주요 특성이었다면, 인간은 도시와 도로 항만과 같은 인공환경 즉 문명이란 것을 지구에 건설했다. 이로 인해 환경오염과 기후 변화 등 인류의 존재 자체를 위협할 만큼 지구에 큰 변화가 진행 중이며, 화성 등 주변 위성을 개척하여 인류의 생존 영역을 늘리려는 제안까지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인공지능의 출현은 생명진화의 긴 역사에서 인간의 출현만큼이나 극적인 변화를 불러 올 것이다.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스스로 에너지를 얻는 기계동물과 식물로부터 먹이를 얻는 자연동물이 섞여 사는 상황이 올 뿐만 아니라 기계동물들이 주도권을 잡는 그런 세계가 전개될 수도 있다. 다른 한 편으로는 에너지를 생산 하는 인공지능들이 인간과 함께 달과 화성에서 어울려 사는 우주 생태계가 형성될 수도 있다. 이 우주 생태계는 지구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일 것이다.

# 인공지능 시대
인공지능과 인간의 차이는 무엇일까? 지능적인 측면에서는 어쩌면 인공지능이 여러모로 더 우세해질 가능성이 있다. 만약 언어로 하는 사고 활동이나 수학적 계산 등이 인간의 핵심능력이라면 곧 인공지능에 뒤쳐질 것이고 따라서, 인류는 생태계 최고의 위치에서 밀려나게 될 것이다. 이 점은 알파고의 출현으로 이미 입증된 셈이다. 단순한 수학적 계산에서야 당연히 컴퓨터가 잘 하지만 복잡한 문제는 인간을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되었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만천하에 증명한 사건이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 이었다.

이 바둑대결이 있기 얼마 전 까지는 바둑에는 워낙 수가 많아서 포석 단계에서 다음 수를 계산하는 것은 컴퓨터로도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다. 인간은 기계와 달리 직관적 사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와는 질적으로 다르고 따라서 바둑은 인간이 우세할 것이라고 여겨졌다. 그러한 예상을 완전히 뒤엎었기 때문에 세기적 대결이 된 것이다. 컴퓨터도 외우고 이해하고 학습하고 분석하며 판단하는 등 모든 종류의 지적 능력을 가질 수 있음이 입증된 것이다. 이제는 인공지능은 거의 모든 지적 작업을 인간보다 더 잘 수행할 것이라고 예상하게 되었다. 회계업무, 진단 및 치료 등 의료업무, 기사 작성 등 기자의 업무, 변론 상담 등 법조 업무 등 많은 분야에서 점차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1960년대에 컴퓨터 발전 초기에 주판 선수와 컴퓨터 간 계산 경쟁이 신문기사에 실리고 화제가 되곤 한 적이 있었다. 당시에 컴퓨터의 계산 능력이 아주 초보적 수준이었지만 불과 몇 년 사이에 은행에서 주판 잘 놓는 상고출신을 뽑지 않게 되었다. 비슷한 상황이 각 분야에서 일어날 것이다. 인공지능은 이 컴퓨터 계산과는 비교가 안 되게 광범위한 영역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추월하는 역사적 시점을 특이점(singularity)이라고 하고 그 시기를 2040년 쯤 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늘날도 생화인지 조화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잘 만들어진 조화를 볼 수 있지만, 앞으로는 어린이가 놀고 있는 강아지가 자연생인지 인공지능 강아지인지 구분이 안될 수도 있고, 날아다니는 벌레가 자연의 벌레인지 인공의 '드론(무인 항공기)'인지 모를 수도 있다. 백화점의 판매원이 인공인간인지, 정말 사람인지 알기 어려울 수도 있다. 내가 상대하고 있는 것이 자연생명체인지 인공생명인지 알 수 없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으로 현재 있는 많은 노동직이 없어질 것이 예상되고 있다. 예전에 그 많던 주판원이 은행에서 완전히 사라졌고, 버스의 조수가 사라졌듯이 불원간 택시기사, 택배 기사 등 단순 노동직이 사라질 것이다. 복잡한 노동직도 점차 없어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적 노동에 해당되는 직군도 대부분 큰 변화를 받게 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업무의 대부분을 처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간은 무엇을 할것인가?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생명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궁극적 질문에 답해야한다. 이 문제가 더 이상 수도자나 철학자들의 지적 추구에 그칠 수 없는 일상의 문제로 대두된 때문이다. 진짜 사람만을 사랑하고 어울려야 하나, 아니면 내 말을 더 잘 알아듣고 더 잘 놀아주는 기계인간을 사랑해도 되는 것인가? 이런 윤리 도덕적 문제가 현실생활의 문제로 되었기 때문에 인공지능과 인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 영성 시대의 도래
인간은 생명체란 점에서 동물에 속한다. 이런 신체적 특성에 더하여 다른 생명체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이 언어와 사고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이다. 인류문명의 발달사는 바로 지적 능력의 진화와 축적의 역사 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지난 사오백년동안 서구를 중심으로 전개된 과학과 기술의 발달에서 비롯한 지식 교육의 대중화는 인간의 가장 중요하고 최고의 가치는 지적능력의 우수성에 있다는 관념이 편만하게 되었다. 지적 우수성이 곧 그 사람의 가치와 능력을 평가하는 잣대의 역할을 하였다. 인간이 가진 다른 능력 예를 들면 직관력이라든가 영적 능력 등은 객관성이 없는 따라서 신뢰할 수 없고 알 수 없는 미신적 요소처럼 취급되기 일 수였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는 이런 지적능력보다 더 상위인 영성이 있다. 사람들의 영적 능력의 계발에 큰 장애물이 바로 지적 능력에 대한 지나친 강조였다. 근대 사회에서 지식과 과학의 편중이 심했기 때문에 인간은 사고하는 동물 즉 지능을 가진 생물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교육 또한 지식 중심이어서 지능이 곧 인간 최고의 본성인 것처럼 보여 왔다. 그런데 인공지능의 강력한 지적기능을 보면 인간의 본성이 지능에 있지 않음을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인공지능과 대비되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야할 필요성이 절실해질 것이며, 따라서 영성을 계발하는 일에 모두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영적 특성을 계발하여 인간의 본성을 밝히는 것이 종교의 중요 역할이다.


이 전의 3차까지 산업혁명들을 통해서 힘쓰는 노동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었다면 4차 혁명은 지적 작업까지 인공지능이 대신하게 되어 이른 바 물질개벽이 최고도로 발달한 시대를 맞게 되었다. 더 이상 지적인 작업을 높이 쳐주는 사회가 아니게 되었다. 그러면 사람이 가장 중요하게 높이 치는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의 본성을 찾는 일 즉 영성을 계발하는 일이 될 것이다.


이제 정신개벽의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누구나 쉽게 이해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정신개벽은 지능에 바탕한 것이 아니고, 영성에 기반한 것이다. 요즘 좌선 명상 등이 서구에서 환영받고 널리 퍼져가고 있지만 동양에서도 전통문화가 아니라 중심 문화로 다시 자리를 찾게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미래는 불교나 원불교에 매우 좋은 기회로 다가 오고 있다. 그러므로 교화나 교도 훈련을 인공지능의 시대 상황에 맞추어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