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주선법 단련해 교당마다 선방 개설 염원
상태바
단전주선법 단련해 교당마다 선방 개설 염원
  • 관리자
  • 승인 2019.02.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구 청운회 상반기 단전주선, 최형철 교무 지도

4면) 청운회2.jpg

서울교구 청운회가 일상의 무딘 몸과 마음을 닦아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상반기 단전주선방을 출범시켰다. 2월11일 여의도교당 소법당에서 진행된 단전주선방은 봉도청소년수련원 최형철 교무가 선 지도를 하고, 원남교당 정성권 원무가 선의 원리에 대해 10분간 강의하는 형태로 운영됐다. 단전주선방은 매월 2·4주 월요일 저녁 7시 반에 열리며, 상반기 선방 기간은 2월~6월까지 10강좌로 이뤄진다.

청운회 단전주선방은 이덕우 회장이 취임한 이듬해, 원기102년 2월부터 본격화했다. 대산종사의 세계평화 4대 운동 실천을 목표로 출발한 청운회는 인류개선운동의 하나로 단전주선을 내세워 교당마다 선풍을 불리자고 약속했다. 이날도 교구 내 각 교당에서 선객들이 찾아와 그 가능성을 엿보게 했다. 청년법회에서 맛보았던 선 명상의 기억을 좇아 선방을 찾았다는 배우 최재성도 반가운 선객 중 하나다.

상반기 단전주선방 첫 시간을 이끈 최형철 교무는 1시간 넘게 몸을 여는 선요가로 선객들의 몸과 마음을 완전히 이완시켰다. 최 교무는 “몸의 에너지를 통제해야 마음을 통제할 수 있다”며 선요가를 통해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을 찾고, 그 자극을 즐기며 마음에 집중하게 했다. 최 교무가 바로 단전주선에 들어가지 않고 충분한 이완과 몸 고르기를 하는 이유는 몸의 기틀이 잡혀야 그 에너지를 모아 단전주선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몸을 깨우고 가라앉히는 데 보조역할을 하는 명상음악도 적극 활용한다.

최 교무는 “대종사의 좌선법 2조 '전신의 힘을 단전에 툭 부리어'는 1조의 기틀이 만들어진 상태에서 이뤄지는 고급 수련법이다”며 수행 초반에는 어렵지만 단전에 에너지가 차오르면 일상에서 무시선이 된다고 설명했다.

자기소개하며 소득 나누기 시간에는 여의도교당 김성용 교도가 “한 시간 몸을 푼 것이 하룻밤 숙면을 취한 것과 같다”고 말했고, 이문교당 이지연 교도는 “마음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선이다. 선을 통해 참 평화를 얻고자 한다”고 말했다.

청운회장 겸 방장 역할을 맡고 있는 이덕우 회장은 “나도 선을 좋아하고 나름 수행해 왔는데 오늘 선객들을 보니 공부심이 대단하다. 1년 반 동안 시행착오를 거쳐 이제 단전주선법의 체계화를 이뤄가고 있다”며 선객들에게 감사와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4면) 청운회3.jpg

4면) 청운회.jpg

배우 최재성이 청운회 단전주선방 소문을 듣고 여의도교당을 찾아와 앞으로 계속 참여할 것을 약속했다.

취재=강법진

Tag
#11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