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날’ 
상태바
‘생일날’ 
  • 관리자
  • 승인 2019.02.1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하! 원불교 4

Q: 교무님, 원불교가 태어난 날은 언제인가요?


원불교 생일날에 대해서는 이웃종교와 비교해 설명해도 참 재밌습니다. 각 종교마다 가장 큰 경절이 있죠. 불교는 언제일까요? 부처님 오신 날인 음력 4월8일이죠. 그 날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태어난 날입니다. 기독교의 가장 큰 경절은 언제죠? 크리스마스죠. 정확한 날짜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대체로 12월25일로 기념합니다. 이날은 예수께서 탄생한 날입니다.


그럼 원불교의 가장 큰 경절은 언제일까요? 네, 4월28일입니다. 하지만 아주 중요한 이웃종교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웃종교는 앞서 말한 것처럼 성자, 즉 교조가 태어난 날을 기념한다면 원불교는 교조이신 대종사께서 '깨달음을 얻은 날'을 기념한다는 것이죠. 명칭도 '대각개교절'이라 합니다.

대각(大覺)은 큰 깨달음을 얻었다는 뜻이고, 개교절(開敎節)은 원불교가 열린 날이란 뜻입니다. 대각개교절은 소태산 대종사가 깨달음을 얻어 원불교가 열린 날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대종사께서 태어난 날은 1891년 음력 5월5일이랍니다.


자, 이렇게 종교의 가장 큰 경절 의 의미만 봐도 원불교의 특성이 드러나죠? 원불교는 어떤 신적인 존재나 인격화된 존재를 중요시하지 않아요. 법신불 일원상으로 표현되는 진리의 내용, 성자의 깨달음 자체를 신앙하고 수행하는 종교랍니다. 원불교만의 유니크함이 드러나죠!
이와 연관해서 한 가지 더 설명하면 원불교에서는 '원기(圓紀)'라는 연호를 사용합니다. 원불교가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1916년 4월28일에 태어난 원불교는 올해 104년째를 맞아 '원기104년'이라고 부릅니다.

문현석 교무/ 번개교당

필진) 문현석 교무.jpg

Tag
#11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