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와의 관계①
상태바
원불교와의 관계①
  • 문현석 교무
  • 승인 2019.02.21 21:01
  • 호수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하!원불교 6

Q: 원불교라는 이름을 들으면 불교처럼 느껴져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맞아요. 일단 '원불교'라고 소개하면 “응? 불교의 한 종파 아니야?”라고 생각하기 쉽죠. 왜 그럴까요? 아마도 이름이 비슷해서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현석'이란 이름을 가진 사람이 상당히 많지만 그 사람이 바로 '나(필자)'는 아니거든요. 우리의 착각일 뿐입니다. 그럼 원불교와 불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6가지로 정리해 볼까요.

 

첫째, 탄생지입니다. 불교는 인도에서 태어났죠. 그러면 원불교는? 대한민국, 더 정확하게는 전라남도 영광에서 태어난 민족종교입니다.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입니다. 이제 갓 100년 지난 신상종교라고 할 수 있어요. 요즘 문화는 세계적으로 한국이 대세죠. 이제 도덕도 전 세계적으로 한국이 대세가 될 겁니다.

 

둘째는 교조인데요. 불교가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어 탄생한 종교라면 원불교는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가 깨달음을 얻어 탄생한 종교입니다. 이웃종교에서 하나님, 부처님이라 줄여서 부르듯이 원불교에서는 '대종사님'이란 호칭으로 줄여서 부르고 있습니다.

 

셋째는 대표 교리가 다릅니다. 각 종교는 그 종교를 대표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물론 한 단어로 그 종교를 모두 표현할 수는 없겠지만 대표하는 상징적인 단어가 있거든요. 기독교는 사랑, 불교는 자비. 유교는 인(인의예지)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원불교는 무얼까요? 바로 '은혜'입니다. 그 은혜를 더 세분화 하면 없어서는 살 수 없는 네 가지 은혜 즉 천지·부모·동포·법률은이라 하고 통칭해서 '사은(四恩)'이라고 하지요.

 

 

 

문현석 교무(번개교당)
문현석 교무(번개교당)

 

 

 

 

Tag
#11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