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수행의 요법
상태바
일상수행의 요법
  • 문현석 교무
  • 승인 2019.10.23 18:36
  • 호수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하! 원불교35

Q: 일상 속에서 지침으로 삼을 만한 교리가 무엇인가요?

많은 부분이 있지만 제가 전하고 싶은 교리는 바로 ‘일상수행의 요법’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요약본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사면 그 물건의 사용법을 보기 쉽게 정리한 ‘사용설명서’가 있잖아요.

‘일상수행의 요법’은 원불교 교리를 아홉 가지로 압축한 요약본입니다. 9가지 조항으로 이뤄진 이 일상수행의 요법은 원불교의 핵심 교리인 ‘사은사요’와 ‘삼학팔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일상수행의 요법 아홉 가지는 늘 내 생활에 대조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죠. 일상수행의 요법을 수행한다는 것은 삼학팔조 사은사요를 실천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아홉 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일단 1·2·3조는 삼학(三學)인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를 말합니다. 그리고 4조는 팔조(八條). 5조는 사은(四恩)의 교리를 한 마디로 압축한 대단한 문구이고요. 6조~9조는 사요(四要)로써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자녀교육, 공도자숭배를 일상에서 대조하는 공부를 뜻합니다. 이제 왜 ‘일상수행의 요법’을 원불교 교리 사용설명서라고 표현하는지 이해가 되죠?

덧붙여 질문처럼 이 일상수행의 요법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을 하나 드리면, 우리가 내 삶의 명언이나 기준이 되는 문구, 공부표준이 다들 하나씩 있으시잖아요. 그 문구를 이 일상수행의 요법 중에 하나로 삼아봅시다. “나는 이 공부에 집중해보겠다”하고 9가지 조항 중 하나를 정해보는 거죠. 예를 들어 ‘요즘 삶에 원망심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면 5조 ‘원망생활을 감사생할로 돌리자’라는 문구를 정해서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바꾸고, 다이어리나 자동차, 냉장고 벽에 붙여놓고 늘 대조하는 겁니다. 집이나 직장 등 활동하는 곳곳에 일상수행의 요법 아홉 가지를 하나씩 붙여놓으면 마음공부가 절로 되겠죠?

10월 25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