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다음 날, 성주 소성리 사드기지 공사 강행
상태바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다음 날, 성주 소성리 사드기지 공사 강행
  • 강법진 편집장
  • 승인 2021.01.22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철회평화회의...사드기지 공사장비 반입은 불법
코로나 거리두기 무시한 경찰의 과잉진압, 연대자 부상
연대자들과 기도하는 모습.
경찰이 과잉 진압하는 과정에서 격자를 흔들어 연대자가 시멘트 바닥에 떨어졌다. (사진제공=소성리상황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다음 날인 1월 22일 문재인 정부는 성주 소성리 불법사드기지에 600여명의 경찰을 동원해 공사 자재와 장비를 실은 대형 트럭 20여 대 분량의 공사차량을 반입시켰다. 이는 지난해 11월 목숨을 건 주민들의 저항 때문에 반입하지 못했던 골재를 기어코 반입시킨 것이다. 성주 소성리 주민들은 코로나 방역 2.5단계로 연대자들의 방문도 받지 않고 방역수칙을 지켜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일을 당해 “문재인 정부의 처사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사드철회평화회의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퇴임을 앞두고 있는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과 미국이 전작권 환수를 반대하며 남중국해에서의 대중국 작전에 병력 파견과 사드의 안정적 배치를 연일 압박하고 있다. 이 엄중한 상황 속에 오늘 공사자재와 장비 반입을 강행했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우리는 심각한 바이러스 확산세에도 기지공사 장비와 자재 반입을 강행한 이유가 새로 취임한 바이든 정부에 미리 비위를 맞추기 위한 카드로 밖에 볼 수 없다. 미국의 요구에 굴종하여 백해무익한 사드 배치의 완성에 나서는 문재인 정부의 처사에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또한 사드철회평화회의는 “국방부가 이번 기지 공사는 장병들의 숙소개선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는 장비운용을 위한 미군병력의 안정적 주둔을 위한 수순이며 사드 배치를 완성하는 마지막 요소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경찰은 공사 장비반입을 막기 위해 격자에 몸을 넣은 주민과 연대자들을 격자에 올려놓은 채로 머리 위까지 들어올렸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매달린 연대자들을 바닥으로 떨어트리기 위해 격자를 좌우로 흔들었다. 이에 한 여성 연대자가 2m 시멘트 바닥으로 떨어져 골반에 부상을 입고 병원에 실려갔다. 사드철회평화회의는 이날의 경찰 행위를 “명백한 과잉, 폭력 진압이요 불법”이라고 통탄했다.
 

600여 명의 경찰이 사드 기지에 공사장비를 반입하기 위해 주민들을 에워싸고 과잉진압하는 과정에서 쓰려진 연대자의 모습. (사진제공=소성리상황실)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다음 날, 성주 소성리를 침탈한 경찰 병역. (사진제공=소성리상황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지난 한 해에만 사드 성능개량을 위한 장비반입만 세 차례 진행해 성주 소성리 주민과 연대자들에게 국가 폭력을 행사했고, 이에 대한 대안을 단 한 번도 내놓지 않았다. 때문에 사드철회평화회의는 “문재인 정부와 주한미군은 금일 사태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사드운용, 기지공사, 일반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한 모든 사드배치 절차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사드철회평화회의는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 사드배치저지 부울경대책위원회(가), 사드한국배치저지 전국행동가 연대하고 있다.

1월 22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