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산본병원, 순환기내과 이은미 교수 보건복지상 수상
상태바
원광대 산본병원, 순환기내과 이은미 교수 보건복지상 수상
  • 강법진 편집장
  • 승인 2021.02.0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측정 질관리 책임연구원으로 활동
비수은 청진법 혈압계 표준 지침 개발
이은미 교수
원광대학교 산본병원 순환기내과

원광대학교 산본병원 순환기내과 이은미 교수가 질병관리본부에서 수행하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사업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2019년 3월부터 현재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 제8기 혈압측정 질관리 책임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전국 4개 권역의 전문조사원들이 정확한 혈압측정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 점검과 재교육에 힘써 왔다. 특히 2020년부터 수은혈압계 사용 중단에 따라 비교평가 연구를 수행하여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적절한 자동혈압계 기종선정에 공헌하였고, 자동혈압계와 비수은 청진법 혈압계의 표준 혈압측정지침과 질관리 지침을 개발했다.

이 교수는 “고혈압은 심뇌혈관 질환 발생의 중요 원인의 하나로 다른 질환에 비해, 혈압 측정만으로 간단히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와 관리가 용이하다. 그럼으로 올바른 혈압질관리와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국가 역학 연구를 위한 비수은 혈압계 선정을 통한 혈압관련 지표의 올바른 산출은 국민보건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며 “연구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 주신 여러 공동연구자분들과 원광대학교, 산본병원의 여러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향후 지속적 연구를 통하여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민건강영양조사는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3년을 주기로 우리나라 국민 3만명에 대한 건강수준, 건강관련 의식 및 행태, 식품 및 영양 섭취실태 조사를 통해 국가단위 통계를 산출하는 전국 규모의 조사로 국가의 국민건강정책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T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 간 건강수준 비교 및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연구에도 활용되고 있다.

2월 8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