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중 원로교무 『정산종사법어공부 下』 발간
상태바
조정중 원로교무 『정산종사법어공부 下』 발간
  • 장인국 교무
  • 승인 2021.11.29 03:10
  • 호수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산종사법어공부 강의록 엮음
조정중 원로교무가 2020년 『정산종사법어공부 上』 편에 이어 이번에 『정산종사법어공부 下』(정산종사법어공부 간행위원회·30,000원)편을 출간했다.

 

조정중 원로교무가 2020년 『정산종사법어공부 上』 편에 이어 이번에 『정산종사법어공부 下』(정산종사법어공부 간행위원회·30,000원)편을 출간했다. 이번 하편은 〈정산종사법어〉 뒷부분 응기편, 무본편, 근실편, 법훈편, 공도편, 도운편, 생사편, 유촉편의 법어 강의록이 수록돼 있다. 저자는 각 편의 장마다 법문의 대의와 주요의지를 해석했다.

저자는 WBS원음방송 강의록을 기본하되, 법문에 나온 단어를 해석하고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인용경문 해의 등 정산종사 법문의 대의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힘썼다. 이는 공부인으로 하여금 공부길을 잡아가는 방향로를 알려주고자 함이다. 저자는 이번 하편에서 독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방송용 원고에만 매이지 않고 정산종사 법문을 중심으로 풀이했기 때문에 원불교 초입자들도 편하게 읽고 공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자는 출간 소감으로 “정산종사법어 상권 발행 후 세계적인 질병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1년 넘게 종교집회의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방송 청강생들의 안정된 합력으로 무난히 종강을 했고, 대중과 약속한 ‘하’권 발행을 완결하게 됐다”라면서 “교서의 번역서는 선진 제위의 지혜롭고 정밀한 해설서가 이전에도 진행되었기 때문에 후인으로서 미흡함이 없도록 심혈을 다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정중 원로교무는 원기95년 10월부터 WBS원음방송과 FM라디오 방송을 통해 〈정전〉 강의를 처음 시작했고, 원음방송TV에서 〈대종경〉 강좌를 진행했다. 이번 『정산종사법어공부』 방송까지 합하면 10여 년간 원불교 주요 경전을 강의한 것이다.

12월 3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