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 1
상태바
다이옥신 1
  • 한울안신문
  • 승인 2008.05.2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전경진 한울안생협 상무의 참살이 칼럼

우리나라에서 다이옥신이 문제가 되기 시작한 것은 베트남전쟁에서 다이옥신이 함유된 고엽제가 참전 군인의 피해와 그 2세들에서 여러 가지 건강장애로 나타나면서 부터이다. 특히 1990년부터 쓰레기 처리 정책이 매립에서 소각으로 전환되면서 소각로 배출가스 중의 다이옥신 배출량에 관심이 크게 대두되었다. 게다가 최근 황사에는 여러 가지 중금속은 물론 다이옥신까지 묻어오는 것으로 알려져 일반인들의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다.


다이옥신은 토양, 공기, 강이나 바다 어디에서나 발견될 수 있으며,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항시 다이옥신에 노출되어 있다.


염소가 함유된 유기화합물은 대부분의 농약, 유기용매, 플라스틱류 등의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었으나 이러한 화합물은 여러 가지 산업공정 또는 소각 과정에서 다이옥신을 배출 또는 생성시켰다.


그럼 왜 다이옥신이 그렇게 위험한 물질일까? 다이옥신의 독성은 1g으로 몸무게 50kg의 사람 2만 명을 죽일 수 있을 정도로 청산가리보다 1만배나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다. 다이옥신은 자연계에 한 번 생성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토양이나 침전물들 속에서 축적되고 생물체 내로 유입되면, 수십 년 혹은 수백 년까지도 존재할 수 있다. 사람들은 물을 마시거나, 숨을 쉬거나 음식을 먹음으로서 다이옥신을 섭취하게 된다. 그리고 오염 된 동물들이 먹은 다이옥신은 먹이사슬의 가장 높은 사람이 섭취하여 몸속에 축적된다.


한번 생성된 다이옥신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고 우리 몸에 축적되면서, 장기적으로 건강 장애를 일으키고, 인체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각종 암 발생률을 높이며 불임, 출생 시 장애, 기형, 발육장애 등 심한 생식계 장애와 발달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면역계의 손상으로 여러 가지 전염성 질환에 잘 걸릴 수도 있고, 또 호르몬의 조절기능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 외에 간장·신장의 파손, 당뇨 및 갑상선 질환, 피부병, 기형아, 유전자 이상, 성격 이상, 정서 불안 등을 일으키거나, 고환 크기의 감소, 당 조절 능력의 변화, 자궁내막증, 정자수 감소, 남성호르몬 감소 등이 올 수 있다고 한다.


한울안생협 ☎ 02)816-62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