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과일 배
상태바
제철과일 배
  • 한울안신문
  • 승인 2009.09.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전경진 상무의 참살이 칼럼

배는 크게 서양 배와 중국 배, 남방 형 동양배로 나뉘지며 생김새와 맛도 각각 다르다. 서양 배는 주로 미국·유럽·칠레·호주 등지에서 재배하고, 중국 배는 중국지역에서, 남방 형 동양 배는 한국과 일본에서 재배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부터 배나무를 재배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오래 전부터 재배되어 온 것 같다.


열매 중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80% 정도이며 수분이 85∼88%로 차지한다.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단맛인 당분이 들어있다. 사과산·주석산·구연산 등 유기산이 적게 들어있어 신맛이 없다.


옛날부터 배는 백일해의 특효약으로 알려져 왔는데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어 감기·해소·천식 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며 종기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 밖에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주고 배변과 이뇨작용을 돕는다. 또한 배의 성분 중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 칼륨은 고혈압 원인 중의 하나인 체내에서 축척된 여분의 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따라서 혈압이 높은 사람은 배를 즐겨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배는 주로 날로 먹지만 주스나 통조림·잼·배즙 등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특히 배 잼은 여러 음식과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쓰인다. 또한 배는 육류를 분해하는 연육효소가 들어 있어서 육류를 연하게 할 때 갈아서 양념으로 넣기도 한다. 배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 꿀, 후추 등과 함께 먹어도 좋다. 그리고 꿀 배숙은 따뜻하게 먹어도 좋으며, 또한 시원하게 먹어도 좋다.


하루 한끼 정도 식후 후식으로 먹게 되면 소화도 잘 되고 감기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경우 초기에 먹으면 치료 효과도 동시에 볼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배의 속을 파서 꿀을 채운 다음 찜통에 찌면 된다.


최근에 연구결과를 보면 배는 발암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흡연이나 매연 등에 노출되거나 탄 음식 섭취 후 배를 먹게 되면 유해성분을 몸 밖으로 신속하게 내보내는 작용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