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이 체중관리 성공법
상태바
새해맞이 체중관리 성공법
  • 한울안신문
  • 승인 2012.02.02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헬씨라이프, 해피라이프

매년 많은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하는 결심 중 하나는 바로 ‘체중감량’인데요. 자신의 몸에 맞는 적정한 체중을 갖는 것은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의 위험을 낮추고, 관절에 무리를 덜어 주며, 노화를 막아주는 중요한 효소를 활성화 시킨다고 하니, 좀 더 젊고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내 몸에 적당한 몸무게를 갖기 위한 노력도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첫째, 일주일정도 자신의 생활 패턴을 일기로 기재해서 정확한 평가를 해 보아야 합니다. ‘식사 일기’와 ‘운동 일기’를 일주일 정도 기재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하고, 계속해서 꾸준히 일기를 작성하면 체중 감량의 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무언가를 먹어서 빼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무엇이든지, 먹으면 살은 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어떤 음식을 주로 먹어야 하는지 이미 스스로 답을 가지고 있지만, 실천하기 귀찮아 만드는 것입니다. 절대적으로 음식은 적게 먹어야 살이 빠집니다. 더불어 적게 먹기 위해서는 식사를 제 때 꼭 해야 하고, 포만감을 위해 과일과 채소 위주로 식단을 마련하고 간식을 금해야 합니다.


셋째, 식사를 줄이기 위해서 ‘30번 씹고 삼키기’를 실천하십시오. 우리의 뇌는 음식을 먹은 지 15-20분이 지나야, ‘이제 배가 찼으니, 그만 먹어’라고 지령을 내립니다. 그런데, 대부분 살이 찌는 사람들은 빨리 먹는 습관 때문에 그 전에 이미 많은 양을 먹어 버리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을 꼭 병행해야 합니다. 운동이 병행되지 않으면, 몸에 안 좋은 내장 비만 등은 더디게 빠지며, 실컷 뺀 몸무게도 오랫동안 유지 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체중 감량을 할 때에는 운동을 꼭 병행해야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하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버스 한 정거장 전에서 내려서 걷기 등 생활 속 운동을 통해 에너지 소비량을 높이는 것이 손쉽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정자은 한의학 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