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교당
상태바
종로교당
  • .
  • 승인 2004.11.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심으로 장애아들 남부럽지 않게 키운 ...박정의행 교도
“내 생애 가장 기뻤던 날은 아들 최민(법명 최도진)이 서울대에 합격했을 때였죠.”
나이 스물 일곱에 낳은 첫아들이 생후 10달 만에 소아마비를 앓고 후유증으로 손발을 꼼짝할 수 없었을 때, 박정의행 교도는 정말 눈앞이 깜깜했다. 갓난아기적엔 하루 세끼 밥 먹이는데 9시간을 투자해야 했고, 조금 커서는 등하교 시키는 것도 큰일이었다.
초등학교 입학하는 날부터 단 하루도 결석하려 하지 않았다는 큰 아들 최민은 대학에 들어가서도 농활이며 학생운동, MT, 시위까지 남들 하는 것은 다 하고 다녔다. 80년대 학생운동권 핵심이론가였던 최씨는 조직 사건으로 구속된 적도 있다. “백성이 으뜸이라는 생각에 백성 민(民)이라는 이름을 지어줬으니 끝까지 뒷바라지 할 밖에요” 박정의행 교도는 아들이 경찰에 쫓겨 다닐 때도 틈만 나면 기도를 했다. 집에 놀러온 아들 친구들은 “엄마가 저렇게 기도드리니까 민이가 맘 편히 지내나보다”고 했다고.
현재 최씨는 직원중 1"3이 장애인인 정보통신업체 ‘OPEN S.E(사회적 기업)’ 사장이다. 3년 전엔 장애인운동을 하는 사회복지사와 결혼, 1남 2녀의 다복한 가정도 꾸렸다.
“대호법을 많이 배출하고 연원교당을 20여개나 낸 종로교당에 다닌 것이 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됐지요” 그녀는 “내 가정, 내 집만을 벗어나 울을 트고 세계 인류 평화를 위해 기도하라”는 김이현 교무의 가르침을 따랐고 “남들 찬밥 먹을 때 너도 찬밥 먹어야 한다”며 아들이 감옥에 있을 때도 잦은 면회를 자제했고, 면회 가서도 다른 엄마들처럼 눈물 흘리지 않았다. 또 “물질은 소용없고 올바른 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그녀는 아들 셋을 모두 유학시켜 며느리들까지 박사학위를 받게 했다.
74년 남편(법명 최홍신)이 중동건설현장으로 13년 간 해외파견근무를 나갔을 땐 “남편이 군대 갔다” 생각하고 살았단다. “돈까지 벌어다주니 얼마나 좋냐” 면서 막내까지 대학에 보내고 나서야 남편은 돌아왔다. 박 교도는 오히려 남편의 부재를 공부할 기회로 삼아 5시 반이면 일어나 새벽기도를 다녔고 틈나는 대로 참회문을 외우며 스스로를 반조했다. “해외에 나갈 일이 있어도 꼭 교당에는 들렀다”는 그녀는 처음 월초기도 드릴 때 천원 냈던 기도비를 매달 천원씩 올려 지금은 2십9만9천원을 내고 있다.
“가족교화가 최우선”이라 믿는 그녀는 자식들이 어렸을 때부터 교당에 데리고 다녔다. 덕분에 세 아들 모두 학생회활동도 열심히 했던 일원가족이다. 지금도 큰아들 최도진은 교당에 나오고 싶어 하는데, 종로교당에 장애인을 위한 전용승강기나 램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못 나오고 있다. 바쁜 아들 대신 4살짜리 손녀딸을 데리고 나온다는 박 교도는 지금 살고 있는 4층집에 세 아들 내외 모두 데리고 살 계획이고, 조만간 온가족 손을 잡고 교당에 다니고 싶다고.
서원정 기자 swon@won.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