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마음인문학 국내학술대회
상태바
제11회 마음인문학 국내학술대회
  • 한울안신문
  • 승인 2012.11.2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도덕개념을 도체덕용에서 살피다'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마음인문학연구소(소장 한내창)가 오는 11월 23일(금) 오전 10시 , 원광대학교 숭산기념관 3층 세미나실에서 제11회 마음인문학 국내학술대회를 연다. ‘한국전통에서의 도덕개념과 도체덕용(道體德用)의 도야’를 중심 주제로 펼쳐지게 될 이번 학술대회는 ‘도체덕용’ 으로 ‘도덕’ 을 이해하고 인간이 주체적으로 도체덕용을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양은용 교수의 연구 ‘득통기화의 유불논쟁과 도덕적 지향점’을 시작으로 고시용 교수의 ‘방정환의 어린이관과 도덕교육의 의미’, 이성전 교수의 ‘송규의 도화 덕화’, 김낙필 교수의 ‘백옥섬의 도심불이론’, 김귀성 교수의 ‘도덕교과서에 나타난 마음·종교 내용 분석’, 정혜정 교수의 ‘최한기의 공심론과 변통’ 으로서의 덕성 도야 등 원광대 교수들의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마음인문학 도야분과의 연구기획으로 마음인문학연구소 연구교수와 일반연구원이 발표를 하는 자리. 마음인문학연구소는 그동안 사상분과, 치유분과, 도야분과, 공유분과로 나눠 연구발표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서는 마음인문학 도야분과 자리로 마음의 본질과 기능, 마음병의 원인과 치유방법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교육적 차원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자세한 문의는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