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예식으로 맞는 우리 명절 설날개식
상태바
원불교 예식으로 맞는 우리 명절 설날개식
  • 전재만
  • 승인 2002.02.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부터 설날(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차례 제사를 올립니다. 참석한 모든 가족들은 우리 조상님들의 영원한 명복을 축원하는데 정성을 모으도록 합시다. 우리가 한마음이 되어 정성으로 제사를 모실 때에 그 동안 불효하였던 일도 용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오늘과 같은 제사가 우리 집안의 결속과 우애와 번영을 가져다 주는 좋은 계기가 되도록하여 조상님들 앞에 떳떳하게 바로 서서 성묘할 수 있는 자손들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오늘의 이 제사를 올리도록 합시다.
입정
잠시 우리 가족이 한마음이 되도록 5분동안 조용히 마음을 모읍니다.
약력보고
오늘 제사를 받게 되는 어른들의 내력(약력)을 간단히 설명해 줌으로써 정의와 윤기를 통한다.
법공의 노래
성가 46장을 다함께 부릅니다.
헌공 및 분향재배
헌공은 가족들이 조상님들을 위하여 기념사업을 목적하고 형편에 따라 정성껏 영전에 바치고 재배한다. 또한 그간 가족의 대소사간 일어났던 일을 중심으로 추도제문을 지어서 올리면 더욱 좋습니다.
심고
다같이 일어서서 심고를 올립니다.
「은혜로운 법신불사은이시여! 오늘 설날(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저희 가족일동은 정신재계하옵고 저희 집안의 역대 조상님들을 위하여 제사를 올리옵니다.
법신불 사은이시여! 대자대비하신 은혜와 위력을 내리시와 저희들의 효심과 우애가 날로 더하고 가문에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모든 삿된 기운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지켜주시오며, 가족들이 건강한 심신으로 이 공부 이 사업에 정진하여 길이 해복이 충만한 가문이 되고 보은하는 사람이 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일심으로 비옵나이다.」
성주
다같이 성주 3편을 올립니다
「영천영지 영보장생
만세멸도 상독로
거래각도 무궁화
보보일체 대성경」
독경
「일원상서원문」과 「반야심경」을 다같이 독송합니다.
축원문
원기 00년 0월 0일 설날(추석) 명절을 맞이하와 0성씨 자손 일동은 정신재계하옵고 삼가 법신불 사은전에 축원문을 올리나이다.
고 000.. 조상님들은 열반에 든지 이미 오래 되오나 인연과보는 쉬지아니하여 저희 가족 일동은 매년 설날(추석)명절을 맞이하여 지극한 정성을 바쳐서 영원한 장래에 완전한 천도를 기원 드리고 저희들 가문과 가정에 혹 어떠한 업장이 남아 있사오면 진여의 법력으로 이를 물리쳐 주시옵고, 세세생생에 상생의 인연으로 다시 만나서 길이 번영하는 가문이 되고 필경은 성불 제중의 대과를 원만성취하게하여 주시옵소서.
일심봉축하옵고 사배복고 하옵나이다.
(사배의 뜻-1배는 살펴주시는 부처님 천지님께 올리고, 1배는 낳아 길러 주시는 부처님 부모님 선여조상님께, 1배는 도와주시는 부처님 여러 동포님께, 1배는 감싸주시는 부처님 법률님께 올립니다.)
열반기념가
다같이 추모의 마음으로 성가 47장을 부릅니다.
폐식
이상으로써 설날(추석) 제사의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