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의 9가지 덕목
상태바
성공하는 직장인의 9가지 덕목
  • 한울안신문
  • 승인 2005.06.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곡포럼
성공하는 직장인에게는 무엇인가 다른 점이 있다. 성공하는 직장인은 날카롭고 진취적인 리더십과 남을 포용하며 함께하는 책임감을 겸비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남으로 하여금 일에 열정을 쏟아내게 하며 원만하게 사람을 대하기도 한다. 이들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방법을 일원주의를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제 1 습관 (생각의 범위) : 대종사께서는 “만물이 잃으매 만물이 얻으리라”하셨고 공자께서는 “사람이 잃으매 사람이 얻으리라” 하셨나니, 우주 만물을 한 집안 삼은 세계주의이자 일원주의다. 직장인은 기본적으로 자기보다는 부서를, 부서보다는 회사 전체를 생각하는 큰 생각을 가져야 한다.

제 2 습관 (천직의식) : 대산종사 말씀하시기를 “어느 직장에 있거나 자기가 하는 일이 옳은 일이면 천직으로 알고 그 때 그 일에 최선을 다하라. 그 직장에서 그 일을 할 때가 제일 좋은 때임을 생각하고 가장 가치있고 보람있는 시간이 되게 하라. 가고 옴은 오직 공사에 맡기고 오직 그 직장 그 일에 정성을 다하면 되는 것이다.”라고 하셨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은 진리가 자기에게 내리신 일이라고 믿는 마음이 필요하다.

제 3 습관 (평상심) : 주나라의 재상이요, 진시황의 아버지인 여불위는 사람을 쓰는 법으로 상대에게 자극을 주고서 그 반응을 살피는 방법을 주장했다. 자극에 대해 기쁘고 슬프고 화내고 두려운 등의 반응이 동물적일수록 쓸모없는 사람이요, 그 자극에 대해 자제하는 사람일수록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바로 그가 얘기한 ‘육험론’이다. 사람이란 양은냄비 물 끓듯 하지 말고 돌냄비에 물 끓듯 묵중해야 한다는 것은 고금의 진리이다.

제 4 습관 (원만구족) : 정산종사 말씀하시기를 “먼저 자기의 기운을 화하게 한 후에 사람을 널리 교화하는 것이 공부인의 심법이요 지도자의 덕이니, 지도자들은 은악양선을 주로 하여 저 사람이 폭력으로써 대하면 인(仁)으로 용서하고, 저 사람이 교사(巧詐)로써 대하면 진(眞)으로 비루며, 저 사람이 권세와 이해로써 대하면 공의(公儀)와 정의(情誼)로 응하여, 능히 천하 창생을 심화(心和)와 기화(氣和)로써 두루 교화하여야 하나니라”고 하셨다.

제 5 습관 (욕속부달) : 서두르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너무 일찍 시험에 합격하거나, 부모덕으로 무언가를 이루거나, 너무 뛰어난 재능을 가지는 것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세가지 불행이라 ‘소학’은 이르고 있다. 그 이유는 학문에는 끝이 없으매, 너무 어릴때 합격하면 어설픈 지식만 내세우게 되어 불행하고, 부모덕에 출세한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으매, 시기받거나 비방당하는 일이 잦으므로 불행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너무 뛰어난 재능을 가진 자는 노력을 하지 않아 처신을 그르치기가 쉽다는 이유다. 노력하지도 않았는데 운이나 자신의 재능만으로 무언가를 이룬다면 그것이 도리어 해가 된다는 얘기다.

제 6 습관 (이소성대) : 어떤 스님이 공양을 받아가면서 그 집 아이를 보고 “장차 훌륭한 사람이 될 귀한 인물”이라고 말하면서 아이의 어머니에게 세가지 덕목을 지키게 하도록 충고했다. ‘첫째, 흐르는 물에서 몸을 씻지 말 것. 둘째, 어떤 음식이나 고맙게 먹을 것. 셋째, 길 한가운데로 걷지 말 것. 어머니의 가르침대로 자라난 아이는 스님의 예언대로 훌륭한 인물이 되어 많은 이들의 추앙을 받았다. 모든 것에 대해 이기적으로 행동 하지 않고 남에 대해 배려하다보면 절로 겸허한 인간이 된다는 것이다.

제 7 습관 (일원 굴리기) : 당구에서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하수는 직구를 치는데 비해 고수는 공을 돌려 쓰리 쿠션으로 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자기가 부처가 되는 방법은 고객에게 먼저 부처라고 말하는 것이다. 즉 직접 이기심을 발휘하면 소아, 한바퀴 돌려서 이기심을 발휘하면 대아가 되는 이치다. 이와 같이 자기가 왕이라고 지칭하면 소아지만 고객을 왕으로 대접하면 결국은 한바퀴 돌아 자기 자신도 왕이 된다는 의미이다.

제 8 습관 (강자약자 진화상의 요법) :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내 자리가 양지가 되기도 하고 음지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강자는 음양상승의 도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음지에 있을 때는 양지를 준비하고 양지에 있을 때는 음지를 대비한다. 이것이 직장 생활의 성공 요건이 된다.

제 9 습관 (절실함) : 절실함은 열정을 낳고 열정은 곧 성공을 낳는다. 열정은 우리가 좋아하고 간절히 바라는 어떤 목표를 추진하도록 고무하는 활동적 에너지이다. CEO의 모범적인 모델이 되고 있는 GE의 회장인 잭 웰치의 리더십은 4E로 표현된다. 첫째 강력한 에너지(Energy). 둘째, 남의 사기를 북돋아주는 격려(Energize). 셋째, ‘예’와 ‘아니오’를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결단력(Edge). 넷째,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행력(Execute)이 바로 그것이다.

정리 민소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