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 연구
상태바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 연구
  • 한울안신문
  • 승인 2007.05.2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원불교 교리와 문화의 이미지를 현실화하는 전달매체

21세기는 누구나 다 예견하고 주장하듯이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문화의 시대이다. 문화는 공동체 전체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가치관이며,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풍토이다.?요즘 학습지나 동화책, 게임, 영화의 대부분이 다양한 색상으로 디자인 되어진 것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색상을 통한 디자인이 중요시 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이야 말로 매우 효과적인 전달기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의 사전적 의미는 ‘삽화' 혹은 ‘실례' ‘보기' 등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수 있듯이 일러스트레이션은 ‘설명하다' ‘예증하다' ‘삽화를 넣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결국 일러스트레이션이란 ‘그림언어'라고 함축해서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 연구>를 통해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의식구조에 맞는 교화매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리의 내용을 함축성 있게 시각화함으로써 교전에 대한 감동을 불러 일으키고자 했다.



이제 매체는 교화자 중심에서 피 교화자의 입장을 고려한 형태로 변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 연구>는 일러스트레이션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 요소, 즉 이미지 공감과 전달기능, 그리고 예술적 승화에 따르는 창조적 표현의 장르로써 대종사님의 법음을 전하는 사명에 부합되는 원불교 교화 일러스트레이션을 시도하려는 것과 작품제작을 통해 표현가능성을 연구함으로써 교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교화를 위해 4축2재와 여름, 겨울훈련을 비롯한 각종 행사를 주관하는 청소년 담당 교무들이 청소년들에게 원불교에 대한 대체적인 이해를 도와주고 효과적인 전달을 하기 위해 원불교 컷 그림으로서 그림언어를 사용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는 시각적인 효과가 대중들의 정보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웃종교 가운데 기독교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을 살펴보면 기독선교 일러스트레이션은 선교의 목적으로 삽화나 컷 또는 이야기를 해설하는 종속적 기능을 가지고, 문장이나 여백을 보조하는 단순하고, 장식적인 요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기독교 신도들에게 그들이 받아들인 가르침을 상기하도록 도와주고, 글을 모르는 문맹자들을 전도시키기 위한 기능과 함께 이해와 교육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이미지를 연구하는데는 전문 인력의 양성과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 연구의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화의 대상이 안내서를 소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발을 시키지 않는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끊임없는 개발로 보다 적극적인 안내를 할 필요가 있다.



#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의 사용목적은 언어나 문장이 아닌 조형적인 요소로서 내용을 전달하여 시각을 통해 의도한 효과를 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주변 어디에나 붙어 있는 포스터의 그림들, 만화책의 표지, 어린이 동화책 또는 달력이나 카달로그에 들어가는 그림들, 광고 등에 들어가는 그림들, 사진촬영이 금지된 법정에서 그려지는 스케치, 애니메이션을 위한 그림 등, 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전제한 그림들이 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장점은 작가의 관점에서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것 외에도 기계적인 묘사에서 벗어나 작가의 개성이나 경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예술행위를 일반대중 대상으로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를 제시하거나 해답을 준다는데 있다. 피 교화자를 이해시키고 교육시키며 또는 상상의 폭을 더욱 넓혀주어 흥미를 유발시켜준다는데 있다. 이것이 피 교화자의 교리이해와 원불교 신앙에 대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는 세 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그림의 내용이다. 그림이 말하고자 하는 사상의 개념을 만들고, 개념은 곧 진리와 종교를 보게 될 눈을 결정한다.


둘째, 그림이 전달하는 정서와 감정이다. 이것은 신앙심 고취에 의미를 갖는다. 풍부한 감정, 세련된 표현, 다른 사람의 감정이입의 경험, 감동 할 줄 아는 정서 등을 길러준다.


셋째, 그림이 피교화자의 상상, 창조, 탐구심에 미치는 영향이다. 예술은 논리적으로 따지고 이치에 맞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을 통해서 이해된다. 따라서 이러한 직관적 경험을 통해서 상상력을 자극하고 상상력은 창조력으로 이어져 탐구성을 북돋워 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원불교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어휘나 문자해독의 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 문자 이상의 전달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교화자들에게 원불교의 교리와 문화의 이미지를 현실화하는 전달매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받지 않고 여러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