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원광디지털대학 원불교학과 김준안 교수
상태바
인터뷰 / 원광디지털대학 원불교학과 김준안 교수
  • 한울안신문
  • 승인 2011.12.28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력있는 재가 교역자 교육의 터전"



원광디지털대학교 원불교학과 개설을 축하드립니다. 원광대 원불교학과도 있고 영산선학대 원불교학과도 있는데 또다시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원불교학과를 만들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원광디지털대학교(이하 원디대)에 새롭게 개설되는 원불교학교에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해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원광대 원불교학과와 영산선학대 원불교학과는 원불교의 출가교역자 즉 전무출신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그런데 원디대 원불교학과는 주로 원불교의 재가교도와 일반인들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학과입니다. 물론 기성 전무출신들께 도움이 될 만한 교과도 개설할 예정입니다. 기성 전무출신들의 경우는 재교육의 한 축을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지털대학의 특성상 원디대 원불교학과는 오프라인이 중심인 일반대학의 학과와는 조금 다른 특성이 있을 것 같은데요, 원디대의 장점을 어떻게 살려나가실 계획인지요?


디지털대학교의 최대의 장점은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얼마 전 영산성지를 방문했을 때, 그곳에서 근무하시는 전무출신 중 한 분이 교리 공부를 좀 더 체계적으로 하고 싶었는데, 시간적인 제약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원디대에 원불교학과가 생겨서 정말 좋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아마 LTE가 좀 더 대중화되면 삼밭재에 가서 기도를 하고 , 그 자리에서 원디대 원불교학과에 접속해 교리공부를 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더구나 원디대의 경우 요가명상학과, 동양학과, 경영학과 등 15개 학과가 있기 때문에 원불교학을 전공하면서 다른 과도 복수전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또다른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디대 원불교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향후 교단에서 어떤 활동 등이 보장되는지요?


원디대 원불교학과는 교도님들과 일반인들에게 체계적으로 원불교의 교리와 사상을 교육하는 학과입니다. 교단의 현실을 잠시 돌아보면, 여러 여건들로 인해 교도님들이 체계적으로 교리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종사님께서는 “도가의 명맥은 시설이나 재물에 있지 아니하고, 법의 혜명을 받아 전하는 데에 있나니라” 하셨습니다. 그런데 법회 시간의 설교만으로는 교도님들을 법의 혜명을 전하는 주인공들로 성장시키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원디대 원불교학과에서 공부를 하시면 교법으로 무장된 교도, 명실상부한 재가 교역자들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원불교학을 공부하지 않은 분들보다 교당이나 교단 기관에서 활동하실 때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령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가지신 분과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원불교학까지 공부하신 분이 있다면 교단의 기관에서는 어떤 분을 선호하겠습니까? 앞으로 교단이 커질수록 원불교학을 전공하신 분들의 일터는 그만큼 넓어질 것이라 전망합니다. 또한 정년 후의 인생 이모작을 위해서도 원불교학을 공부해놓으시면 인생 후반기를 훨씬 더 보람있게 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졸업 후 실제 교화현장에서 어떤 활동들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원디대 원불교학과를 졸업하면 마음공부지도사와 일기지도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법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의 교단 현실을 보면 앞으로는 재가 교역자의 역할이 훨씬 더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디대 원불교학과에서는 실력 있는 재가 교역자 교육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부담스러우시더라도 많은 재가 교역자들께서 원디대 원불교학과에서 공부를 해주시고, 교화 활동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실 때 원불교의 교화는 더 활짝 꽃을 피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교도님들도 원불교학과에서 공부를 하시게 되면 교법에 대한 확신을 더 가지게 되어 은혜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주역이 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지금 원불교학과를 준비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이미 재단법인 원불교와의 업무협약을 맺었고, 교정원 관련 부서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셔서 학과 개설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어려움이 있다면 아무래도 원디대 원불교학과에 진학을 원하시는 분들이 안게 될 경제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교단적으로 재가 교역자 양성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그에 따른 경제적 지원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원불교100년 성업의 꽃은 ‘교법으로 무장된 교단의 인재’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원디대 원불교학과를 재가 교역자 교육의 중요한 기관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도님들에 대한 장학 혜택과 입학을 위한 절차 등을 자세히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도님들의 경우는 교당 교무님의 추천서를 첨부할 경우 수업료의 2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원무, 정무, 기간제 전무출신 지원자, 예비 도무, 예비 덕무 등 예비 교역자의 경우는 교정원 총무부장님의 추천서를 첨부할 경우 수업료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입학을 위한 절차, 장학금 종류, 원불교학과 교육 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원광디지털대학교 입학홈페이지(enter.wdu.ac.kr)를 참조해주시거나, 입학상담 전화 1588-2854, 070-7730-19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