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 5호기 사고 항의방문
상태바
영광원전 5호기 사고 항의방문
  • 한울안신문
  • 승인 2012.10.26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 원불교환경연대



영광핵발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불교대책위(이하 핵안대), 원불교환경연대, 원불교인권위, 사회개벽교무단과 핵발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영광공동행동(이하 영광공동행동), 핵없는 세상을 위한 고창군민행동(이하 고창군민행동) 소속 회원 30여명이 지난 10월 12일 영광원자력(이하 영광원전)본부 앞에서 ‘영광핵발전소 안전성을 기원하는 기도회’를 열고, 영광원자력 본부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지난 10월 2일 신고리 원전 1호기와 함께 17번째 사고를 일으킨 영광핵발전소 5호기의 원인규명과 사과, 재발방지를 요구하기 위한 이날 기도회에서 오광선(영광공동행동대표, 영광핵안대 집행위원장) 교무는 “바쁜 농사철임에도 불구하고 잦은 사고로 인해 지역주민들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고는 철저한 원인규명을 거친뒤 안전에 대한 확증이 설 때 재가동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상덕 교무(사회개벽교무단 대표)도 연대사를 통해 “영산성지는 이번에 사고가 난 영광원전에서 7㎞도 떨어져 있지 않아 원불교도들의 정신의 고향인 영광이 핵무덤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핵발전소의 진실을 사실대로 알리지 않아서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이렇게 가까이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0년전이나 지금이나 대피소 하나 없다며, 주민안전을 무시하는 영광핵발전소를 규탄했다.


10월 9일 발족한 고창군민행동의 윤종우 운영위원장은 “고창은 영광원전과 관련이 없는 줄 알았는데 홍농원전과 인접해 있어서 영광원전의 똑같은 피해자라는 심정으로 대책위를 만들고 이 자리에 왔다”며, “후쿠시마 이후 핵발전소가 지역주민들에게 ‘불안감’이라는 스트레스를 주어서 일상생활이 매우 불안정하다”고 호소했다. 군남교당 유세명 교무도 항의서한을 통해 ‘이번 사고의 철저한 원인규명과 지역주민에게 투명한 공개, 재가동시 영광군의회 동의, 핵발전소 사고에 대비한 방재시스템 구축과 재난훈련’을 요구했다.


항의방문단은 이날 기도식을 마친 뒤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영광핵발전소 진입을 시도했으나 직원들과 청원경찰에 의해 방문이 저지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정상덕 교무를 비롯한 일부 방문단이 타박상을 입기도 했다. 항의방문단은 영광원자력 앞에서 3시간여 동안 대치하다 오후 3시경 영광한수원본부장을 면담하고 핵발전소 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재가동시 영광군과 군의회의 동의절차, 방재대책을 철저히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