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자신으로부터’
상태바
‘변화는 자신으로부터’
  • 한울안신문
  • 승인 2014.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 은덕문화원, 소태산 아카데미 교리실천공부 전반기 종강


참여자 중심의 열린 토론으로 주목 받은 소태산 아카데미 교리실천공부가 지난 6월 26일(목) 전반기를 마쳤다. 올해부터 새롭게 기획된 소태산 아카데미 교리실천공부는 기존의 강의식, 청강 중심의 일방적 방식을 벗어나 주제발표와 교리 토론을 중심으로 아카데미를 운영했다.
3월 15일, 이선종 은덕문화원장의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 비명병서’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일상수행의 요법 -이경식’, ‘ 염불법 - 김찬원’, ‘창의성과 수행 - 윤길호’, ‘ 좌선법 - 이근수’, ‘ 선과 건축 -박도정’, ‘ 무시선법- 오영세’ 교도의 강연과 회화가 진행되었다.


또한 대각개교의 달에는 소태산 대종사의 초기 경성교화 현장을 답사하여 선진님들의 역사와 정신을 되돌아보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리실천공부의 목적은 교법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여 나 자신부터 변화시키고, 교단의 공부 풍토를 조성하고 살려내자는 데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생활 속에서 수행한 내용을 발표하여 심도 있는 교리 토론과 실질적인 실천의 장을 만들어가는데 기여했다.
염불, 기도, 좌선을 매일하면서 일과 속에서 겪었던 난관, 고민거리, 수행의 즐거움 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면 좌중의 토론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고, 공부에 대한 분발심을 자극했다. 또한 창의성, 선과 건축 등 각 발표자의 전문분야가 주제로 등장할 때면 자신의 일속에서 교리를 구현하고자 몸부림치는 고민과 열정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접하고 시야를 넓혀 많은 공감대를 일으켰다.
소태산 아카데미 교리실천공부는 월 2회 목요일 12시, 은덕문화원에서 점심공양을 한 후에 열리며 교리공부와 수행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후반기는 9월 4일(목)에 개강하며, 많은 분들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관심 있는 교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