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울안신문
뒤로가기
신간
변화하는 여성 변화시키는 여성 기록사 500권 한정판 나눔, 전문 e-book 출판
원불교여성회 창립25주년 기념도서 『변화의 시대에서』
2021. 05. 29 by 강법진 편집장
원불교여성회 창립25주년 기념도서
『변화의 시대에서』(변화하는 여성 변화시키는 여성)
비매품

 

원불교여성회가 창립25주년 기념도서 『변화의 시대에서』(변화하는 여성 변화시키는 여성, 비매품)를 발간했다. 창립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25주년의 발자취가 결코 순탄치 않았던 원불교여성회는 이 한 권에 일목요연하게 다 담아냈다.

『변화의 시대에서』는 보통의 기념도서와는 다르게 원불교여성회가 걸어온 발자취를 연혁으로 기록해 언제든 펼쳐볼 수 있게 곁표지로 입혔다. 이 하나만으로도 원불교여성회가 늘 변화를 앞장서 이끌어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기념도서에는 25년간 원불교여성회가 보인 국내외 다채로운 활동을 세세곡절 담지 않았다. 다만 원불교여성회의 설립 목적과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 그 길을 개척하기 위해 한지성 초대회장과 여성회원들이 힘써 길을 만들어갔던 창립 당시 기록, 그리고 그 정신으로 살아가고 있는 여성회원들의 삶이 인터뷰로 실렸다.

『변화의 시대에서』의 책머리는 〈보경육대요령〉의 ‘남녀권리동일의 강령’으로 시작한다. 이어 설립 취지문, 휘호, 상징, 노래로 정체성을 대변하고 김명화 현 원불교여성회장의 머리글과 홍일심 (사)한울안운동 대표의 함께하는 글이 25주년을 기념하며 앞으로의 행보를 밝혀놓았다. ‘정선희·한지성’이 함께쓴 32쪽 분량의 ‘원불교여성회의 창립과 주요활동’은 많은 이들이 알거나 혹은 잘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이 세세곡절 담겨 일독을 권해본다.

한지성 초대회장의 육성강연을 풀어쓴 ‘우리는 왜 한울안운동을 하나?’(제15회 원불교여성회 전국훈련 특강)와 ‘원불교여성회가 가야 하는 길’(제18회 원불교여성회 전국훈련 특강)은 강연 당시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옮겨놓아 생동감을 더한다.

마지막 부분 원불교여성회 연혁에 앞서 좌산 이광정 상사 외 3분의 원불교여성회 25주년 특별인터뷰와 특별좌담은 안세명 교무가 취재하고 기록했다.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함께살림’을 전개하고 있는 원불교여성회는 기념도서 『변화의 시대에서』는 500권 한정판으로 출판하여 나누고, 여타 구독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책 전문이 실린 PDF파일(e-book)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6월 4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