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울안신문
뒤로가기
원불교기후행동
필환경 지구살림 5
[필환경 지구살림5] 유해폐기물을 잘 버리자
2020. 10. 20 by 서울교구 청운회

서울교구 청운회(이하 서울청운회)는 대산종사가 제시한 인류보본 운동의 일환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유해폐기물 수거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

그 첫 번째는 폐건전지 수거. 폐건전지는 땅에 매립되면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킨다. 또 유독 배기가스를 배출해 대기를 오염 시켜 사람에게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이에 서울청운회원들은 각 가정에서 우유 팩 등을 이용해 폐건전지를 수거, 분기별로 각 교당 소재지 주민센터에 제출하거나, 정해진 수거함에 버리는 운동을 시작했다. 환경보호 실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인증샷 이벤트를 통해 수거량, 참여 교도 수, 작품성을 선별해 시상하기도 했다.

두 번째는 바로 폐휴대폰 수거다. 원기102년부터 각 교당에 수거함을 비치, 모여진 폐휴대폰을 청운회사무국에서 일괄수집해 원기102년부터 5회에 걸쳐 870여 개를 서울시 도시금속회수센터(Seoul Resource, SR센터)에 기증했다.

SR센터에 폐휴대폰을 기증하면, 개인정보 완전 차단은 물론 휴대폰을 포함한 폐전자기기에서 구리, 알루미늄 등 금속 자원을 캐내 원자재로 재활용된다. 이는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서울청운회는 앞으로도 천지보은을 위해 지속해서 위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