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울안신문
뒤로가기
정신개벽의 과학
박영준 교수, 유튜브 개설
반도체 교양 과목 같이 들을 사람?
2022. 09. 28 by 조경원 편집장

‘WMZ세대의 마음공부’로 한울안 독자들과 만나고 있는 박영준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법명 시형, 강남교당)가 반도체 본질부터 미래를 담은 강의를 유튜브로 개설했다.

박영준 교수는 개강 OT 영상에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반도체와 관련한 핵심과 본질, 역사를 유튜브에서 잘 다루고 있지 않다”며 “반도체 전반에 관한 지식과 마음의 영역을 과학적으로 다뤄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유튜브 개설 취지를 밝혔다.

유튜브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강의는 ‘1강 고양이 수염과 반도체 PN 접합, 2강 Transistor 발명과 실리콘 밸리의 탄생, 3강 회로·메모리·시스템 반도체, 4강 무어의 법칙과 현재 3nm 시대, 5강 한국 반도체의 발흥과 대만 TSMC, 6강 반도체와 AI 그리고 뇌’ 등을 비대면(유튜브)으로 진행하며, ‘7강 반도체와 생명과학, 마음, 마음공부’는 대면으로 열 예정이다.

지능형반도체 포럼의 초대의장이기도 한 박영준 교수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기술발전과 산업생태계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고 있다. 지능형반도체 포럼은 현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현대자동차, 실리콘웍스, 텔레칩스, 인텔, 엔비디아 등 국내외 60여개 기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박 교수는 하이닉스 반도체 메모리 연구소장으로 근무할 당시 ‘블루칩’ 프로젝트로 SK하이닉스가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으로 이바지했다. 또, ‘출력 손실 없는 전하 펌프회로’는 전 세계 NAND Flash 메모리 칩에 70% 이상 채택돼 서울대 2017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9월 30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