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 하는 기본요가 13동작(4~6)
상태바
앉아 하는 기본요가 13동작(4~6)
  • 한울안신문
  • 승인 2001.10.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꼬리뼈 유통행법
자세 및 순서
1)자리에 가부좌로 앉아서 두 손을 뜨겁게 36번 마찰 후 오른손을 아래로, 왼손을 그 위에 포개어 손바닥으로 꼬리뼈를 마찰시킨다.
2)동시에 선추를 마찰시킨다. 18회
효과 및 원리
1)꼬리뼈와 선골을 마찰시켜줌으로써 방광경과 독맥을 자극해서 생식기능과 비뇨기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임맥과 독맥의 기 흐름이 원활히 되게 도와 준다.
3)치질 예방치료 및 변비에 효과가 크다.

5. 복부 유통행법
자세 및 순서
1)복부 부위의 옷을 걷어올리고(여러 사람이 있을 때는 옷 위로) 두 손을 36회 마찰시켜 뜨겁게 한 후 오른손을 아래로, 왼손을 그 위에 포개 시계바늘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복부를 마찰한다.
2)마찰할 때는 손바닥으로 지그시 힘을 가해 복부 깊숙이 압을 넣어주면서 마찰시킨다. 36회
3)마찰을 한 후 명치부터 배꼽 아래로 3센티 간격을 두어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지그시 누른다.
4)명치에서 시작해서 배꼽 아래까지 내려간 후 그 선을 기준으로 해서 오른쪽을 시계바늘 방향으로 지압하고, 다른 왼쪽을 같은 요령으로 지압한 후, 복부 전체적으로 한 바퀴 돌려 행선을 마무리한다.
효과
1)복부의 마찰은 직접적으로 복부의 피돌기를 좋게 하여 위장을 비롯한 모든 복강기능을 조절해 줌으로써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배변을 순조롭게 한다.
2)복부의 불필요한 지방질을 제거하여 탄력있게 할 뿐만 아니라, 몸매를 정상적으로 되돌려 준다.

6. 어깨. 팔 유통행법
(다섯 손가락 비뜰기)
자세 및 순서
1)다리를 펴고 앉아서 발을 나란히 세우고 발끝을 앞으로 바짝 당겨지게 한다.
2)숨을 내쉬면서 허리를 앞으로 숙이는 동시에 팔을 밀어준다.
3)같은 요령으로 6회 실시하고 순서를 오른쪽으로 바꾸어서 6회 실시한다.
효과
1)팔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 피로를 씻어주며 기혈유통을 도와준다.
2)팔과 어깨의 기혈을 뚫어줌으로써 위장, 신장,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