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 하는 기본요가 13동작(10~13)
상태바
앉아 하는 기본요가 13동작(10~13)
  • 전재만
  • 승인 2001.11.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 귀, 코, 머리 유통행법
눈은 오장육부에서 기(氣)와 정(精)을 바깥으로 내뿜는 문 같은 곳이며, 인상학에서도 얼굴 전체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⑩눈행법을 익힙니다. 그리고 20대부터 시작되는 귀의 노화방지와 청력개선을 위해 ⑪귀의 유통행법을 익히며 코 주위를 기로 마찰하여 혈행을 좋게 할 뿐 아니라 감기, 비염, 축농증 예방에 필요한 ⑫코 유통행법을 익힙니다. ⑬머리 유통행법을 통해 강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근심 걱정으로 긴장상태에 놓인 머리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케 하는 요가 행법을 익힙니다. 요가 동작 중 가장 쉬운 앉아 하는 13가지 요가동작을 통해 생활의 활력과 건강을 얻기를 바랍니다.
⑩ 눈 기혈유통행법
자세 및 순서
1) 두 손바닥을 뜨겁게 36번 마찰시킨 후 손바닥 장심을 오목하게 하여 두 눈을 가리고 안구를 상하좌우로 3번 씩 움직인 다음 왼쪽으로 원을 그리듯 돌려준다. 같은 요령으로 반대방향으로 3회 실시.
효과
눈 질환과 노화 방지, 근시 원시의 진행을 멈추게 하는 효과. 눈동자를 맑고 아름답게 하며, 마음을 깊고 안정되게 다스림.
⑪ 귀 기혈행법
자세 및 순서
1) 귀를 비틀 듯 하면서 고루고루 만져주고, 귀바퀴를 좌우로 늘이듯 잡아당김. 2) 검지와 중지 사이에 귀 바퀴를 넣어 아래위로 귀 언저리를 마찰. 왕복 1회로 36회 실시. 3) 두 검지로 양귀를 비빈 다음 귓구멍을 깊이 막았다가 뻥 소리가 나도록 재빨리 빼줌. 4) 손끝에 발생하는 기를 귓속으로 밀어 넣어줌.
효과
귀는 20대부터 노화하기 시작한다. 귀 기혈유통행선은 귀의 노화방지와 청력개선 등에도 효과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⑫ 코 기혈유통행선
자세 및 순서
1) 두 손바닥을 세게 마찰하여 뜨겁게 한 후 인당에서 콧부리까지 코 옆을 검지와 중지를 이용 상하로 36번 마찰.
효과
코는 생명을 유지하는 데 중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대기 중 생명의 기와 더불어 좋고 나쁜 모든 기운을 받아들이는 것이 다름 아닌 코. 코 주위를 기로써 마찰함으로써 혈 행을 좋게 할 뿐 아니라 나쁜 기운을 막아주며, 감기, 비염, 축농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⑬ 머리 기혈유통행법
자세 및 순서
1) 양손 손가락을 넓게 벌려 후두골의 긴장을 품. 숨을 들이셨다 내쉬며 깊숙이 지압.
2) 귀를 따라서 머리 위에 가장 높은 점인 백회혈을 검지. 중지. 약지를 모아 지그시 눌러준다.
효과
머리피부를 마사지하면 머리 부분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케 함으로써 고혈압을 다스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머리칼을 윤기 있게하고 두통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얻는다.문> 점(占)을 한 번 보기 시작하니 자꾸만 보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체조 108 해원스님』
『기적의 치유력 요가』에서 인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