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도 원로교무의 생활속 성리세계
상태바
이현도 원로교무의 생활속 성리세계
  • .
  • 승인 2004.09.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원상 진리는 불생불멸의 진리
이우주를 이루는 하나의 두렷한 진리가 있습니다. 이를 일러 일상원이라고 의두의 본문에 밝혔는데 이 일상원이 곧 대종사님께서 밝혀주신 법신불 일원상의 진리를 말합니다. 이를 해석하자면 법신불 일원상의 진리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은 존재로써 이 우주와 만물을 섭리하여 이것들을 있게 하고 살려 키워주고 있다는 말입니다. 옛날 석가세존이 나시기 전에 여섯 부처님이 오랜 시간의 간격을 두고 차례로 나오셨는데 이 분들이 나오기 이전부터 이 진리가 있어 왔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곧 법신불 일원상의 진리는 비롯도 없고, 또 끝이 없는 것이기에 이름하여 불생불멸의 진리라는 말입니다. 이와같이 이 진리는 시간도 없고 공간도 없이 홀로 형상없이 존재하여 왔습니다.
과거 여러 부처님이 마음을 닦아 이 진리를 깨치시어 중생제도를 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의 의두에서는 그 반대로 석가도 알지 못하였는데 어떻게 가섭에게 깨치도록 인도를 하였고 또 다시 가섭은 그 후인에게 넘겨 주었겠느냐라고 해 주시었습니다.
법신불 일원상의 진면목은 시간을 초월한채 홀로 존재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지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만물을 섭리하고 있지만 이 진리의 본체는 바로 이렇습니다.
진리라는 말도 없고 우주와 만물이며 사람이라는 그 말도 없습니다. 부처님이나 중생이라는 말도 없으며 주고 받음도 없습니다. 그런데 어찌 석가와 가섭이라는 말이 있겠습니까? 아울러 깨침이나 또 알고 모름이 따로 있겠습니까. 하늘이나 종교와 법도 없으며 누가 잘 알아주고 몰라주고 또 찬양하고 미워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 자리를 일러 독존이라는 말과 언어의 길이 끊어졌다는 말로 표현해 왔습니다. 그러자니 이 자리는 우주를 누가 만들었다고 할 수도 없는 자리입니다.
그 속에서 진리는 조화와 위력이며 작용에 따라 함이 없이 우주와 만물이며 우리 인간까지라도 살려주고 도와주고 피어나게 하면서 우주의 성주괴공과 사람의 생노병사와 사생의 진급 강급이 있게 하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