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택 교구장의 교리로 풀어본 세상만사
상태바
이성택 교구장의 교리로 풀어본 세상만사
  • .
  • 승인 2004.06.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조직은 개벽시대 교화틀
우리 주위에 학습 조직이라는 말과 단어가 회자되고 있다. 첨단 산업으로 일류를 달리는 기업, 시대 흐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려는 기업에서는 학습 조직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더욱 치열하다. 아마도 학습 조직에 뒤떨어지면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까 걱정하는 분위기 이다. 이만치 학습 조직은 기업의 경쟁력에 직결될 정도로 중요한 것이다.
이 학습 조직은 기업이나 회사 뿐 아니라 종교계에서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우리 교단도 학습 조직으로 100주년을 준비, 교단 발전 기반을 확립하겠다는 계획이요 비전이다. 학습 조직이란 이제 우리가 살아가는 주위에 깊숙이 다가오고 있다.
내가 이 지면을 통해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학습조직이란 신 경영 조직이며, 지식 정보사회 조직의 기본 틀이라는 것이다. 학습 조직 이외의 다른 조직은 무엇이라 하는가? 그것은 관료 조직이다. 관료조직이란 산업사회 전형적인 조직 형태이다. 사회 흐름이 산업사회에서 지식 정보사회로 변하고 있다. 그 조직의 기본 틀이 관료 조직에서 학습 조직으로의 변화이다. 학습 조직은 수평조직이다. 이에 비해서 관료조직은 수직 조직이다.
신 경영 학습 조직은 일과 학습을 하나로 일치시키는 조직이다. 즉 일을 하면서 학습이 되고 학습이 업무와 하나 되는 조직이다. 산업사회 관료 조직은 연수원이 필요하였다. 일을 하다가 정신과 에너지가 고갈되면 연수원에서 하드 트레이닝을 통해서 충전을 시킨다. 그리고 다시 현장에 투입하여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신 경영 학습조직은 이런 이중구조를 허락하지 않는다. 업무와 학습, 즉 일과 공부를 하나로 일치시킨다. 일속에서 학습이 일어나 신지식을 창출하는 조직이다. 우리 교단이 지향하는 이념과 일치하지 않는가?
신 경영 학습조직은 승승 관계의 조직이다. 이에 비해서 산업사회 관료 조직은 성패 관계의 조직이다. 관료 조직이라 위 계급의 사람은 언제나 이기고 하부 조직은 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신 경영 학습 조직은 수평관계 조직이기 때문에 너도 이기고 나도 이기는 조직 구조이다. 그래서 승승 관계이다.
학습 조직은 신경영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듯 새로운 패턴의 경영 형태이다. 즉 학습 조직은 경영의 여러 분야 중 지식을 경영하는 조직을 말한다. 기존 경영은 자본을 경영하고, 재산을 경영하여 돈을 벌었다. 그러나 신 경영 학습 조직은 지식 경영이라 신 지식을 만들어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이다. 학습 조직은 경영 중에서 이처럼 그 차원을 달리한다.
나는 우리 교단을 개벽시대 새 종교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 교단 경쟁력은 이런 개벽적 성격에서 형성되고 살아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 교단의 조직은 당연히 학습 조직이어야 한다. 학습 조직이라 굳이 이름 하지 아니해도 조직의 기본 틀이나 성격이 수직에서 벗어나 수평적 형태로 가야 한다. 또 교리가 지향하는 이념이 이미 학습 조직에서 추구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출발하고 있다. 이런 내용의 표어 하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