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종사법문3
상태바
대산종사법문3
  • .
  • 승인 2004.07.02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양과 마음공부
수양을 많이 하면
심령과학에 대한 신문기사의 내용을 들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앞으로 과학이 발달되면 수도인의 수양 정도를 천만 가지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수양을 많이 하면 신장(身長)이 커지고 옷이 가벼워진다고 하였다. 우리가 보기에 일월성신(日月星晨)이 높은 것 같지만 수양을 많이 하신 분은 그 보다 한량없이 높다고 하였다. 수양을 많이 하여 삼독심이 가라앉고 떨어지면 옷이 가벼워지고 키가 커진다. 반대로 수양을 아니하여 삼독심과 착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옷도 무겁고 신장도 작아진다. 옷이 가볍고 키가 클수록 마음대로 태어날 수도 있고 수천 겁을 뛸 수도 있다.
영혼에도 백색이나 자색의 빛이 있다 하였는데 푸른색이 제일 좋다고 하셨다. 그러나 대각도인은 일체의 색을 감춘다고 하셨다. 서투른 사람들이 색을 나투고 보이는 것이지 그 어른들은 한 생각 거두어 버리면 색을 찾아볼 수도 없게 된다. 마치 큰 바다의 물은 헤아릴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다.
대종사님 당시에 삼산종사나 주산종사를 대종사님보다 더 훌륭하다고 모르는 사람들은 말하였다. 감출줄 알아야 세상을 운전해 갈 자격이 있는 것이다.』 (59. 8.)

마음공부 표준
마음공부 표준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첫째, 좁은 마음을 넓게 쓰자. 전 인류의 좁은 마음을 넓게 쓰려면 넓은 바다를 보고 성천(性天)을 기르고, 대인들의 처사를 배워야 한다.
둘째, 어두운 마음을 밝게 하자. 전 인류의 어둔 마음을 밝히려면 심천(心天)에 흑운(黑雲)이 걷히고 혜월(慧月)이 솟아야 한다. 혜월이 솟으려면 생사는 거래(去來)니 해탈(解脫)하고 준비하며, 인과는 주고 받는 (與受) 것이니 달게 받고 은혜의 씨앗을 심어야 한다.
세째, 악한 마음을 선하게 쓰자, 전 인류의 마음이 악해지는 원인은 탐(貪)·진(嗔)·애(愛)·만(慢)·첨곡(諂曲)·시기(猜忌)·질투(嫉妬)로 인하여 악이 발생한다.그러므로 그 악한 마음을 선하게 돌리려면 매일 매일, 그일 그일에 유념(有念)으로 살았는가 무념(無念)으로 살았는가를 대조하는 일기법을 실시하면 악한 마음이 선한 마음으로 바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마음공부 표준으로 대훈련을 하되 상시훈련 육조와 정기순련 십일과목으로 대적공을 하여 일일시시로 자기훈련을 하고 교화단 훈련으로 세계훈련을 시키고, 자기 신분검사(自己身分檢査)로 인류검사를 하여야 한다.』 (59. 9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