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성요론1조,2조
상태바
솔성요론1조,2조
  • 한울안신문
  • 승인 2007.07.04 0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부처님 죽었다.


‘돌아가셨다’, ‘열반하셨다’ 대신 ‘죽었다’는 표현을 합니다. 여기서의 ‘부처님’은 진리를 온전히 깨달은 ‘사람’을 이르고, 그들이 ‘생물학적으로’ 온전히 죽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함입니다. 사람 몸으로 태어났던 부처님들은 모두 죽었습니다. 그리고 그 몸 그대로 부활하지도 않습니다. 이것이 불교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을 믿는다고 할 때, 그 부처님은 석가모니나 소태산 박중빈이라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 분들이 그토록 간절히 구했던 ‘진리’이고 ‘가르침’입니다. 색신(色身)부처님이 아니라, 법신(法身)부처님을 믿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신불(法身佛)입니다. 이 진리, 진리 부처님, 법신불은 하느님으로 불리기도 하고, 때로는 도(道), 자연(自然), 비로자나불로도 불립니다. 수많은 이름으로 불려서 ‘이름 할 수 없다’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표현의 역설입니다. 우리를 위해 희생한 부처님들, 고맙지 않을 수 없고, 그 분들 앞에 무릎 꿇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부처님들은 말합니다. 나를 밟고 가라고, 내 사랑에 보답하려면 나를 넘어서라고, 색신을 넘어 법신을 보라고. 대종사님은 말씀하십니다. ‘사람만 믿지 말고 그 법을 믿을 것이요’라고.


만고(萬古)에 무너지지 않는 진리를 드러내놓고 부처님들의 몸은 무너져갔습니다. 색신 부처님에 대한 믿음을 철저히 무너뜨려야 절대로 무너지지 않는 법신불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믿음의 역설입니다.


이 역설을 알지 못하면 대종사님을 제대로 사랑할 수도 따를 수도 없습니다. 진정한 신앙에 들지 못한 사람들은 툭하면 헛된 것을 믿다가 허무한 결말을 보곤 합니다. 속기도 잘하고 사기도 잘 당합니다. 참된 신앙인은 속지 않습니다. 지금 무엇에 속고 있는 것 아닌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