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주에 담은 염원
상태바
염주에 담은 염원
  • 한울안신문
  • 승인 2007.11.3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주성균 교무와 함께하는 대산종사 법문

대산종사를 뵙고 염주를 선물 받은 사람치고 기쁘지 않은 사람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염주를 받고 단순히 어른이 주셨음에 감사할 따름이지 이 염주가 어떻게 만들어 졌고, 어떠한 염원이 담긴 염주라는 것을 생각해 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지금에야 염주의 종류도 다양하고 제품의 질도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대산종사는 시중에 값싸고 질 좋은 제품보다 손수 염주를 만들게 하였다. 혹 교단적 큰 행사에 염주가 대량으로 필요하면 그 재료를 사다가 일일이 한알 한알 끈으로 꿰어 이어 만들었다. 결코 완제품을 사다가 멋진 선물 포장으로 선물하지 않았다. 그래서 대산종사에게 받은 염주는 투박하고 약간 촌스러워 보였다.


필자의 간사시절 영산대학 학생들이 영광 불갑사 모감주 열매를 한 자루 듬뿍 안겨 주고 갔다. 이 모감주 나무 열매는 검은콩 보다 크고 둥글며 단단했다. 겨울 내내 여린 손가락으로 잡고 핸드 드릴머신으로 구멍을 뚫었다. 손가락에 물집이 생기고 드릴 끝에 찔려 손가락에 피가 나도록 수 천 개, 수 만 개의 모감주 구멍을 뚫었다. 대산종사는 교단적인 큰 보고 사항보다 염주 구멍을 몇 개나 뚫었나? 염주를 몇 개 만들었나를 물어 보고 더 기뻐하였다.


염주는 이런 과정을 거쳐 시자들의 공력으로 만들어지고 조실방으로 들어갔다. 대산종사는 염주를 일일이 하나씩 굴리며 염원을 담았다. 이 염주들은 적게는 몇 달, 많게는 몇 년을 조실방에서 훈증받아 대중들의 손에 건네진 것이다.


님은 염주에 염원을 담아 염불십송으로 콧노래를 부르며 수많은 불보살이 나기를 염원하지 않았을까?



1. 이 염불의 인연으로 삼계업장이 소멸하여지이다. 2. 이 염불의 인연으로 시방세계가 청정하여지이다. 3. 이 염불의 인연으로 이매망량을 여차히 항복하여지이다. 4. 이 염불의 인연으로 육근이 항상 청정하여 대지혜 광명을 발하여지이다. 5. 이 염불의 인연으로 심량이 광대하여 제불조사의 심인을 닮을 만한 대법기가 되어지이다. 6. 이 염불의 인연으로 생사에 자유를 얻어 육도를 임의로 왕래케 하여지이다. 7. 이 염불의 인연으로 무량세계 무량겁에 무량중생으로 하여금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8. 이 염불의 인연으로 삼세진루가 다 사라지고 심월만 독조케 하여지이다. 9. 이 염불의 인연으로 삼계의 유주 무주의 고혼을 다 천도케 하여지이다. 10.이 염불의 인연으로 무량아승지겁에 흐를지라도 대서원 대법륜 대불퇴전이 되어지이다. 나무아미타불(매번 반복) 대성교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