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를 위한 삼대제언 1
상태바
세계평화를 위한 삼대제언 1
  • 한울안신문
  • 승인 2008.10.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주성균 교무와 함께하는 대산종사 법문



세계평화 삼대제언은 원기55(1970)년 10월 일본 교토에서 세계종교자 평화회의가 열릴 때 교단 대표를 보내어 전달한 메시지다. 그 후 원기64년 대각개교절 기념으로 공식화한 법문으로 그 해 주요 강조 법문이었다.


원기69년 교황 요한 바오르 2세가 내한했을 때, 대산종사는 종교지도자 대표로 환영사를 하며 세계평화 삼대제언을 제안하였다. 이 때 비로소 원불교의 종교연합운동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세계평화 삼대제언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 첫째, 종교 유엔(UN)의 탄생, 둘째, 공동시장의 개척, 셋째, 심전계발(心田啓發)의 훈련이었다. 이를 교황 요한 바오르 2세에게 전할 때 첫째, 세계종교연합기구(UR) 탄생, 종교UN에서 종교 UR(United Religions)로 변경하여 제안하게 되었다.


국제부에서 이를 다시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1.심전계발의 훈련 2.공동시장 개척 3.종교연합기구 창설(U.R.)의 순서로 바꾸고, 그 법문 내용도 요지만 드러나도록 축약하여 국어, 영어와 일어로 한 장의 유인물로 인쇄했다.




세계평화 삼대제언




심전계발의 훈련 : 우리 모든 인류가 묵어 있는 마음밭을 계발하고 훈련시켜서 진리의 태양이 솟아 마음을 서로 크게 넓히고 밝히고 잘 쓰는 슬기로운 새 나라 새 세계를 만들자.


공동시장 개척: 우리 모든 인류가 나라와 사상의 울을 넘어서서 생존경쟁보다 서로 공생공영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자.


종교연합기구 창설(UR) : 우리 모든 종교인들은 합심합력해서 정치 UN에 대등한 종교 UR을 창설시켜서 인류에 대한 영과 육의 빈곤· 질병· 무지를 퇴치시킬 수 있는 의무와 책임을 갖자.


대산종사의 종법사 제세시 교단적 수많은 업적가운데 대외적인 큰 이슈는 종교연합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조실방에는 한지로 만든 지구본과 완제품으로 구입한 지구본이 있었다. 님은 이 지구본을 보고 세계평화를 염원하였고, 종교연합운동을 구상하며 시자들에게 한 번씩 지구본을 돌리게 하였다.


두 개의 지구본 중 한지로 만든 지구본은 완전한 구형이 아니고 조금 엉성했지만 더 애착이 갔다. 님의 손때 묻은 원력과 정성이 지구본에 고스란히 남아 있기에 세계평화 삼대제언이 실현되는 그 날의 증표를 삼기위해 한지 지구본을 소중한 유산으로 잘 간직하자.


대성교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