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전 여흥회
상태바
대각전 여흥회
  • 한울안신문
  • 승인 2009.07.02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선진일화

원기 24년, 총부 총회가 끝나고 대각전에서 여흥회가 열렸다. 서울의 황정신행은 승무를 추고, 부산의 임칠보화는 고전춤, 총부의 류허일은 시조, 북일주재소 순경 황이천은 춘향가, 총부의 김형오는 점쟁이 흉내내기 등 많은 제자들이 각자의 특기를 자랑하며 흥겹게 놀았다. 10시가 되었어도 여전히 흥이 무르익어 있었다.


그래서 모두들 1시간만 더 놀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전음광, 김형오, 황이천 세 사람이 대표로 대종사님의 승낙을 얻으러 조실로 갔다.


“다들 재미있게 놀았느냐?”


“네. 그렇습니다만…….”


황이천이 말을 더듬었다.


“무슨 일이냐?”


“저어, 다름이 아니고 각처에서 모인 사람들이라 모처럼 여흥회의 분위기가 무르익었는데 시간이 아쉽습니다. 다들 한 시간만 더 놀았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종사님의 승낙을 얻으려고 이렇게 왔습니다.”


“안 된다. 그만들 가서 자라고 해라.”


“한 번만 더 생각해 주세요.”


“어서 대각전으로 가서 다들 잠이나 자라고 하라니까.”


이튿날 아침 황이천이 대종사님에게 말했다.


“대종사님, 어제 저녁은 참 섭섭했습니다. 일 년에 겨우 한 번밖에 없는 일인데, 전국에서 모인 법 동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흥이 한창 무르익었습니다. 대종사님께서 허락해 주지 않아서 정말 흥이 다 깨어지고 말았습니다.”


“사람의 놀고 싶은 욕심이란 한이 없는 것이다. 단체의 규율은 곧 그 단체의 생명이다. 한 시간의 연장이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으나 한 번 마음이 풀어지면 자행자지하기 쉽다. 큰 방둑도 조그만 개미나 모래구멍으로부터 뚫리는 것이 진리이다. 사람들은 흔히 큰일은 걱정도 하고 조심한다. 그러나 작은 일은 가볍게 생각하기 쉽다. 수도인은 큰일이나 작은 일이나 항상 마음을 굳게 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