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손을 잡았을 때
상태바
처음 손을 잡았을 때
  • 한울안신문
  • 승인 2013.11.26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현문우답 / 윤대기 교무 , (분당교당)

사람들은 고민합니다. 연애할 때 손을 언제 잡을까 말이지요. 너무 빨리 잡으면 선수처럼 보일 것 같고, 너무 진도를 늦게 가자니 내가 답답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정한 게 5번째 만났을 때 잡자!였습니다. 상투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영화표를 사고 40분쯤 지나서 팔걸이를 올리고, 팔걸이를 올리자 나를 쳐다보고, 머쓱한 웃음 짓고 아무렇지 않게 다시 화면을 보고. 10분쯤 있다가 은근 슬쩍 손을 잡았습니다. 안 빼더군요. ‘아. 성공이다.’라는 감이 오더군요. 연애의 시작, 스킨십의 시작은 <손잡기> 일 겁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여기서 성공했을 때 느껴지는 첫 단추를 잘 꿴 듯한 느낌은 참 짜릿합니다. 그리고 36.5도라는 체온 말고 다른 느낌이 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 사랑의 감정이라는 것이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이라더군요. 단지 그 첫 느낌을 기억하고 있을 뿐이죠. 오늘 다시 슬쩍 잡아봤습니다. 미안한 마음에 잡았지요. 1년 전 처음 손 잡았을 때와 같은 표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잠시 가만히 있었습니다. 그때처럼 전기오는 듯한 느낌은 없었고 도파민도 안 나왔지만 다른 의미의 감정이 오갑니다. 여전히 그때와 마찬가지의 머쓱한 웃음을 서로 짓고 잠깐 눈이 마주치고 앞을 보고 걸어갑니다. 잠깐 눈 마주친 순간에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이런저런 감정이 오갑니다. ‘미안함, 고마움, 상대에 대한 안쓰러움’ 등이 몇 초라는 짧은 시간에 오고갑니다. 그리고는 처음 그 느낌, 도파민 나왔던 그 느낌이 다시 생각나더군요.


이번 주 곳곳에 첫눈이 내렸습니다. 좀 더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처음 손 잡았을 때의 마음과 ‘다름없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따뜻한 사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겨울입니다.


대종사님께서 사랑에 대해 말씀하신다면 ‘나’에게도 없고 ‘너‘에게도 없고, ‘나’와 ‘너‘ 사이에 있다고 말해주시지 않았을까요. 오늘 ‘손잡기’가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