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교화 열정을 펀딩하라’
상태바
‘당신의 교화 열정을 펀딩하라’
  • 관리자
  • 승인 2016.03.04 0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원기101년 청소년교화박람회


‘새로운 교화를 이야기 하고싶은 청소년교화자, 당신의 교화 열정을 펀딩하라!’는 주제 아래 원기101년 원불교 청소년교화박람회‘희망펀딩’이 2월 2일(화)부터 4일(목)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익산 유스호스텔에서 진행됐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이번 청소년교화박람회는 여느 해보다 많은 재가·출가 청소년교화자들의 참여 속에서 그 뜨거운 교화의지가 빛나는 자리였다. 작년과 비교하여 40여 명의 순수 참석자가 증가했고, 강사진들과 부분적 참여자들의 참석 의지와 만족도 역시 높았다.



이번 청소년교화박람회‘희망펀딩’은 첫째, 찾아가는 청소년교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모색한 점. 둘째, 자신이 처한 근무지의 '청소년교화 환경과 특수성에 바탕한 선택형 교육과정’을 도입한 점. 셋째, 감소하는 청소년교화자와 법회 개설수 문제를 직시하고, 재가교화자 양성과 단독교당
근무자의 청소년법회 개설을 위해 노력하자는 공감대 형성의 장을 마련한 점 등에서 특별
한 성과를 찾을 수 있었다.



박람회에 참석한 많은 청소년교화자들은 어렵다는 말이 반복되는 교화현장에서 각자의 특수성을 반영한 청소년교화방법론에 대해 선택형 교육과정을 통해 그 해결점을 모색했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프로그램 시도를 통해 청소년교화자 및 법회 개설 수 감소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를 다짐했다.


가장 주안점을 둔 선택형 교육과정은 1과정‘자원봉사를 통한 교화전략 수립과정’, 2과정‘심심풀이 신규 지도자 양성과정’, 3과정‘희망숲 법회운영안 교육과정’, 4과정‘기획UP(업) 플랜UP(업) 나만의 교화기획’으로 운영되었다. ‘찾아가는 청소년교화’로의 전환이라는 기조아래 운영된 각각의 교육과정 내용을 살펴보면 1과정은 성제환, 정유미 강사(전북 활동진흥원)를 초빙해 청소년자원봉사(DOVOL) 및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대한 안내교육을 진행하며 최근 청소년활동의 방향성을 탐구하고, 교화적 접근으로서 자원봉사프로그램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했다. 이후 교단 내외의 자원봉사 사례집을 바탕으로 자신의 교화환경에 맞는 교화 전략 메뉴얼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과정에서는 심심풀이 지도자교육을 통해 M3 신규지도자교육과정과 ASM안내의 시간을 진행하며, 우수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그 자리매김을 공고히 하고 있는 심심풀이 활동을 위한 지도자 양성과정을 진행했다.



3과정은 41주차 구성으로 학생법회운영을 위한 교재‘희망숲 법회운영안’발간을 바탕으로 체험형 교육과정으로 진행됐다. 각각의 교육과정을 참석자들이 체험하며, 설교안과 워크시트 법회활용영상 등 다양한 구성내용을 충분히 학습하고,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이었다.



새로운 시도로 주목을 받은 4과정은 노나라 책임강사(기획연구소 플랜업)를 초빙해 전반적인 기획실무와 청소년교화자들이 지녀야 할 전략적 사고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점 교화대상자 설정에 바탕한 모둠구성을 통해 기획과정에 필요한‘목표설정과 전략의 수립 그리고 배경 및 현황분석과 과제작성’등의 구체적 해결방안을 학습했고, 원페이지 보고서 작성을 통한 개인별 교화기획서 수립을 위한 토론과 공감의 시간을 진행했다.



선택형 교육과정 외에도 풍성한 청소년교화 나눔의 장이 마련됐다. 청소년 교화자료를 공유하는‘희망숲 아카이브’와‘EBS 지식채널 e’로 유명한 김진혁 PD(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뉴스타파)의‘명사특강’, 청소년주간을 대비한 교화교재 특별판매와 교구별 청교협 모임의 시간, 대학생 지도교무 모임의 시간, 청소년교화정책 안내의 시간 등 다양한 나눔과 소통의 장이 진행됐다.


해제식에 참석하여 청소년교화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격려를 진행한 한은숙 교정원장은‘숫자에 집착하지 마라’,‘ 작은 것을 소중히 하라’,‘ 자신에게 투자하라’는 해제법문을 통해 뜨거웠던 교화박람회 현장을 응원하고 청소년교화의 열정을 펀딩할 것을 당부했다.



원기101년 청소년교화박람회를 주관한 원불교 청소년국(국장 최규선)은 지속적으로 청소년교화자들의 교화열정을 뜨겁게 달굴 후속작업을 약속하며, 이번 박람회 기간 진행된 다양한 의견수렴에 바탕한 프로그램 개발과 각급 지도자 교육 등의 개설로 청소년교화현장을 위한 교화지원을 강화하
고, 주요 청소년교화정책에 합력하여 추진할 것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